광고
광고
광고
뉴스 > 문화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노작홍사용문학관, 제3회 백조학술논문상 공모
신규 및 학술지 게재 논문 7월 31일까지 접수, 수상작 1편에 상금 300만원과 상패 수여
 
신호연 기자 기사입력 :  2024/02/19 [14:1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제3회 백조학술논문상 공모 웹포스터.

 

노작홍사용문학관(관장 손택수)2024년 제3회 백조(白潮)학술논문상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의 주제는 노작 홍사용을 다룬 작가론 및 작품론, 문예동인지 백조백조 동인을 대상으로 한 논문, 또는 백조 동인으로 활동한 개별 문인을 다룬 논문이다.

 

지난 2022년 시작된 백조학술논문상은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다. 노작홍사용문학관은 202211월에 정본 노작 홍사용 문학 전집을 발간한 데 이어 매년 학술논문 공모를 개최해 노작 홍사용 연구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공고 및 접수 기간은 214일부터 731일까지이며, 응모 대상은 학술지에 게재되지 않은 신규 논문 및 학술지 게재 논문이다. 대학 교수, 강사, 국내외 연구소 및 교육기관 소속 연구원은 물론 문인 및 비평가, 일반대학원 재학생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3회 백조학술논문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300만원과 상패가 수여된다. 공모 결과는 오는 9월 중 노작홍사용문학관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백조학술논문상 시상식은 가을에 예정된 2024년 노작문학축전에서 노작문학상 시상과 함께 진행된다.

 

한편, 백조학술논문상의 제1회 수상작으로는 박현수 교수(성균관대)백조라는 미디어와 홍사용이 선정된 바 있다. 2회 수상작은 백조 동인의 회고록과 상징주의시의 공간을 다룬 김웅기 연구자의 조선의 헤테로토피아로서 白潮時代 연구, 계간 백조’ 2024년 봄호에서 만나볼 수 있다.

 

노작홍사용문학관의 손택수 관장은 작년부터 공모 주제를 백조 동인으로 활동한 작가군으로까지 확장하면서 문단 및 학계의 관심이 높아졌다, “이번 백조학술논문상 공모가 문학사의 가려진 부분을 심도 있게 조명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3회 백조학술논문상의 자세한 공모 요강은 노작홍사용문학관 누리집(www.nojak.or.kr)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호연 기자(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