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노작홍사용문학관, 노작인문강좌 ‘기후 위기와 침묵의 봄’ 개최
한 달간 4개 강좌, 생태적 전환의 가능성을 열다
 
김중근 기자 기사입력 :  2022/03/25 [09:0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신문


  

노작홍사용문학관이 노작인문강좌 기후 위기와 침묵의 봄을 개최한다.

 

노작인문강좌 기후 위기와 침묵의 봄은 코로나19와 오미크론, 전쟁과 화재, 미세먼지와 황사 등, 기후 위기를 가속화하고 있는 오늘날의 문제를 비평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기후 인문학 강좌다.

 

이번 강좌는 우리의 삶과 연결되어 있는 채식생태문명’, ‘문학도시 식물이라는 네 가지 키워드를 통해 과연 기후 위기의 시대에 우리는 어떠한 생태적 전환을 이뤄내야 할지 고민해보고, 기후위기의 불안에서 벗어나 행동하는 주체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은 무엇일지 모색해보기 위해 기획됐다.

 

강좌는 총 4강으로 3~4월 한 달 동안 노작홍사용문학관 산유화극장에서 강좌 당 40명을 모집해 무료로 진행된다.

 

첫 번째 강좌는 331일 목요일 오후 7시에 진행되는 최훈 교수(강원대학교 철학과)먹을거리에도 윤리가 적용될까: 윤리적 채식에 관하여.

 

무엇을 먹느냐는 다른 동물 또는 인류 전체의 운명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윤리적인 반성이 요청 되는 행위임을 확인하고, 우리가 윤리적 식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길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4월에는 2(413일 수요일 오후 3) 한윤정 대표(한신대학교 생태문명원)생태문명이라는 빅 아이디어’, 3(420일 수요일 오후 7) 이혜원 교수(고려대학교)기후 위기의 문학적 수용과 전망’, 4(421일 목요일 오후 7) 이소영 작가(식물세밀화가)도시 식물의 자연사강좌가 이어진다.

 

노작인문강좌 기후 위기와 침묵의 봄참여는 각 강좌 시작 2주 전에 신청할 수 있다. 첫 강좌는 29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노작홍사용문학관 홈페이지와 (https://c11.kr/기후인문학)으로 접속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김중근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