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기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디지털 헬스케어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0/09/14 [09:1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신문

IRS글로벌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헬스케어 글로벌 최신 동향과 미래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의료체제가 붕괴되거나 경제활동이 정지되는 등 세계 각국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새로운 표준이 일상으로 자리 잡는 뉴노멀(New normal) 시대가 도래하고 향후 최소 2년 동안 모든 사회·경제활동이 코로나19를 기준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방역과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가 뉴노멀 시대의 유망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헬스케어 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AI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이 헬스케어 업계에서 빠뜨릴 수 없는 기술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지금까지는 의료행위 책임에 대한 문제나 분석(진단) 정확도의 문제, 개인정보보호 문제 등과 함께 사업성 관점에서도 디지털 기술에 의한 헬스케어 업계의 변화는 매우 더딘 편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지지부진했던 헬스케어 업계의 디지털화(디지털 헬스케어)를 단숨에 진행시키게 될 것이다. 

 

그동안 의료계의 반대 등 수많은 장벽에 부딪혀 디지털 헬스케어 도입이 늦춰져 왔지만 코로나19로 비대면 의료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필요가 집중되고 있다. 한시적이지만 원격진료가 도입되었다. 정부는 2020년 2월, 환자가 의료기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상담을 받고, 지정한 약국을 통해 약을 처방받을 수 있게 하였다. 이와 같은 현상은 국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대면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코로나19의 특성상 세계 각국에서 비대면 진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각국의 정부는 온라인 진료를 포함한 원격의료의 도입을 촉진하고, 공적 건강보험도 보험 상환을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원격의료 등 첨단의료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D.N.A(Data, Network, AI) 산업의 도약이 더욱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데이터 산업 활성화 전략으로 관계부처가 합동해 ‘아이코리아(I-Korea) 4.0’을 정책브랜드로 설정하고 ‘D.N.A(Data, Network, AI) 활성화’, ‘R&D 생태계 혁신’, ‘국민 삶의 질 향상’을 3대 정책방향으로 추진 중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그들과 공존해 나갈 수밖에 없다. 감염 확대와 균형을 이루면서 일정 수준의 생활을 유지해 나가려면 비대면·비접촉이 전제되는 언택트(Untact) 사회를 만들어 가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다행히도 디지털 기술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다. 인터넷은 전 세계에 보급되어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많은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사회 전체의 양상을 실시간 수집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하고 그것을 공유해 해석하는 것도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흑사병이나 스페인 독감이 유행하던 시절에는 없던 강력한 무기가 현재는 있다는 것이다. 언택트 사회에서는 개인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고 진단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비대면이 삶의 변화를 주도하는 뉴노멀 시대가 도래하면서, 비대면 건강 관리 및 질병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원격의료와 디지털 치료제 개발 등을 포함하는 비대면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 분야가 크게 각광받고 있다. 

 

이에 IRS글로벌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돌파구로 전망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 관심이 있는 기관·업체의 실무담당자들에게 연구개발, 사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조사를 기획했다. 코로나19에 의해 변화하는 헬스케어의 글로벌 동향과 디지털 전환(DX)에 따른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디지털 헬스케어의 산업 전망과 미래 전략을 분석했다. 특히 본서에서는 정부가 미래산업과 첨단기술 육성을 위해 지원하고 있는 D.N.A(Data, Network, AI) 산업별 헬스케어 영역에서의 활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연구개발 및 사업을 진행하는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어 미력하나마 국내 헬스케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