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통체증 이유로 주민안전 포기하나
병점사거리 점멸신호 2008년부터 계속
도로확장이 문제해결책, 시 적극 나서야
 
서윤석 기자 기사입력 :  2015/04/08 [09:3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병점사거리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다가오는 차량을 보지못하고 뛰어가고 있다. 아래 사진은 신호등이 정상 운영하는 시간대를 알리는 표시판의 모습.

 

교통체증을 이유로 지난 2008년부터 계속되고 있는 병점사거리의 점멸신호등으로 인해 주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특히 도로 확장 등을 통해 교통체증을 원칙적으로 해소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경찰과 화성시의 떠넘기기로 피해는 시민들만 보고 있는 상황이다. 

 

병점사거리는 심각한 교통체증을 완화시킨다는 이유로 지난 2008년부터 일부 시간을 제외하고는 점멸신호등 체계를 유지해 왔다. 인근 학교의 등하교 시간인 오전 7시30분부터 9시30분, 오후 12시30분부터 3시30분까지만 신호등이 작동하고 기타 시간은 점멸신호등이 운영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점멸신호등으로 인한 안전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 시민들의 불만이다. 

 

점멸신호등은 연료절감, 시간 단축, 교통소통 원할 등 일부 장점이 있지만 통행량이 많은 시간대에 사용하는 것은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점멸신호등이 사용되고 있는 병점사거리에서 작지 않은 규모의 사고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 화성경찰서의 전언이다. 최근 4년간 경찰에 알려진 사고는 22건. 그 중 사망사고는 1건이었다.

 

하지만 시민들은 실제 사고 횟수보다 더 많은 위협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병점사거리의 횡단보도를 주로 이용한다는 한 주민은 “점멸신호등이 운영되면서 차량과 보행자가 엇갈려 위험한 상황에 놓인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며 “교통체증보다 주민의 안전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서 시의 관계자는 병점사거리를 이용하는 차량이 너무 많아 신호등 체계로는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지난해 진행된 특별안전진단 기간에 개선계획을 논의한 적이 있다”며 “병점사거리의 교통체증과 주민 안전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지만 지금은 수면으로 가라앉은 상태”라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서의 견해는 다르다. 경찰서 관계자는 “교통체증으로 인해 점멸신호등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보다는 도로 확장 등의 근본적 문제 해결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시에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지만 명확한 답변이 오고 있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도로를 넓히는 게 가장 좋은 방안이지만 비용이나 주민협의 등 현실적으로 많은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병점사거리 교통체증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지하통로 옆 두개의 일차선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인접한 상가들을 매입해 도로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이다. 

 

병점사거리를 매일 이용하고 있는 한 시민은 “교통신호로 인해 주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데 비용문제로 해결방안을 외면하고 있는 게 말이나 되는가”라고 반문하고 “시와 경찰의 떠넘기기로 인해 주민들은 매일 ‘죽음의 사거리’를 지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관계자는 “점멸신호등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사고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지만 병점사거리의 경우는 교통량이 이를 상회할 정도로 많은 상태”라며 “결국 주민안전을 위해서는 비용을 감안하지 않고 도로를 확장해야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윤석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