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 경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21년 동탄-서울 삼성 20분이면 간다
국토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기본계획 수립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5/03/18 [18:2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오는
2021년부터는 경기도 동탄에서 서울 삼성까지 20분이면 도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철도건설법에 따라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19일 주요 내용을 관보에 고시한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동탄 신도시, 용인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적극 추진해온 사업이다.

서울 삼성과 경기도 화성시 동탄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는 15,547억원을 투자해 총 연장 37.9km의 철로를 연결하게 된다. 이중 삼성-수서간 9.8km는 신설하고 수서-통탄간 28.1km는 수도권 고속철도 선로를 활용하게 된다.

2021년 삼성~동탄 구간이 개통되면 최고속도 180km/h 이상의 열차가 투입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울과 판교, 용인, 동탄 사이를 오가는 이용객들의 교통시간을 최대 50분까지 단축시킬 수 있다.

특히 화성 동탄의 경우 광역버스나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현재 1시간을 넘는 삼성까지의 이동시간이 20분으로 대폭 줄어든다. 광역급행철도역은 삼성-수서-성남-용인-동탄 5개소로 결정됐다.

이번 기본계획이 고시됨에 따라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설계 발주, 공사 착수 등 건설 절차에 들어간다. 열차 세부 운행계획, 운임 수준 등은 완공전 별도 절차를 거쳐 철도사업자가 선정된 후 결정된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