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 정치·자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구제역 예방, 종합감사로 구멍 뚫릴라
도, 감사 강행… 방역은 누가하라고
공무원 “비상시기 감사 늦춰야” 분통
 
민지선 기자 기사입력 :  2015/03/03 [21:2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시 공무원들이 구제역 방역에 분주한 이때, 경기도의 감사가 시작돼 논란이다.     © 화성신문
 
 
시가 경기도 종합감사로 구제역 확산 예방 활동에 제동이 걸릴 위기에 처했다는 지적이다.

시는 최근 관내 돼지사육 농가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전 직원이 24시간 비상근무에 나섰지만 각 부서 직원들이 도 종합감사 자료를 준비하느라 구제역 예방활동에 손을 놓게 될 상황이기 때문이다.

3일 시에 따르면 도는 이달 2일부터 24일까지 화성시 전체 행정을 살피는 종합감사에 나선다. 도는 시청 5층 대회의실에 감사장을 차려놓고 2~6일까지 예비감사를 거친 뒤 7~24일까지 본 감사를 벌인다.
 
하지만 공직내부에서는 구제역 확산 예방에 주력할 시기에 종합감사를 실시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못한 처사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대형 비리사건이 발생한 것도 아니고 일반적인 정기적 감사인 점을 감안, 전 직원이 구제역 확산 예방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현 시점에서의 감사는 적절치 못한 행정이라는 것이다.

현재 시는 매몰반 등 7개 반(17명씩) 24시간 비상 근무조를 편성해 구제역 확산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상근무조는 1일 기준 국과별 전 직원이 12시간 맞교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대부분 청내 근무가 아닌 구제역 발생 농가와 현장 주변, 도로 내 설치된 방역초소 현장에 투입돼 차단방역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구제역 현장에 투입될 공무원들이 도 종합감사 자료를 챙기느라 비상근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무원 A씨는 “전국이 구제역 발생으로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는 등 난리가 난 상황에서 종합감사를 실시하는 것이 말이나 될법한 소리냐”며 “대형 비리 사건이 발생한 것도 아니고 (종합감사를)잠시 미뤘다가 진행해도 늦지 않을 것을 굳이 지금 실시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힐난했다.
 
또 다른 공무원 B씨는 “지금은 전 직원이 가축농가를 위해 구제역 확산 예방에 주력할 시기”라며 “지금 당장 종합감사를 중단하고 구제역이 사라진 시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화성시 장안면 석포리 돼지 사육농가에서 구제역이 발생했다.

시는 축산위생연구소에 정밀검사를 의뢰하는 한편 이 농장입구에 이동통제초소를 설치하고 3㎞이내 이동제한 조치를 내렸다. 공무원 40여명과 포크레인 2대를 동원해 이 농장에서 사육 중인 돼지 351마리를 예방적 살처분하고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농장은 지난 21일 구제역이 발생한 평택시 포승읍 방림리 돼지농장에서 20㎞ 떨어져 있으며 돼지 4,200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현재까지 경기도에서만 40개 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소, 돼지 2만7371마리를 살처분 했으며, 조류인플루엔자(AI)는 20개 농장에서 발생해 닭, 오리 173만1,000여 마리를 매몰 처리했다.
 
 
민지선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