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 정치·자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안양, 전국 최초 ‘공직비리 척결위’ 구성
비리 제보 접수·불합리한 제도 개선 권고 활동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15/01/14 [13:5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안양시가 전국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공직비리 척결위원회를 구성해 활동에 들어갔다.

지난해 조례제정으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공직비리척결위원회의 위원 7명에 대한 위촉장을 지난 8일 수여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대학교수, 변호사, 시의원, 공무원 노조 등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된 공직비리 척결위원회는 단체장의 측근비리를 비롯한 모든 공직비리의 제보 또는 신고사항을 접수 처리하고 심의하는 일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비리유발 가능성이 있거나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을 권고하고, 정책제안 및 대안을 제시하는 일도 맡는다.

특히 시장 친인척이나 측근의 지위를 이용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거나 제3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 권한남용 또는 법령위반으로 공공기관에 재산상 손해를 끼치는 등의 경우와 같이 감사담당 공무원이 처리하기에 부담스런 분야에 대해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게 된다.

시는 공직비리척결위원 위촉에 앞서 지난 5일 시장 친인척·측근비리 신고센터를 시 홈페이지에 개설했다.

공직비리척결위원회는 이 신고센터로 접수된 시장 친인척·측근비리 신고사항에 대한 사실확인을 거쳐 처리결과를 60일 이내 통보하며, 시에서는 위원회 심의결과에 따라 감사 및 수사의뢰를 하게 된다.

새로운 출발을 선포한 시 공직비리척결위원회는 전국 지자체로는 첫 시도되는 것으로 시장 친인척 및 측근비리 근절대책을 마련해 깨끗한 변화와 투명한 개혁을 통해 공직비리를 척결하겠다는 이필운 안양시장의 공약에 따라 출범했다.

이필운 안양 시장은 “단 1건의 부정부패도 허용 되서는 안 될 것”이라며 “깨끗한 변화를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