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사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22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 한 달을 앞두고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3/11/03 [19:3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제22대 국회의원 총선이 어느덧 반년도 남지 않았다. 12월 12일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이 시작되면 본격적인 총선 시즌이 시작된다. 그러나 총선을 앞둔 화성시 정계는 여전히 어수선하다. 선거구 획정이 아직도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화성시는 선거구 획정에서 뼈아픈 기억이 있다. 3개 선거구 체제를 유지한다는 이유로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봉담읍이 화성갑과 화성병 2개 선거구로 나뉘어지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여기에 화성을 선거구였던 동탄3동이 화성시병으로 편입되기도 했다. 21대 총선에 한해서라지만 졸지에 두 명의 국회의원을 가지게 된 봉담읍민으로서는 지을 수 없는 상처였다. 2022년 전국동시지방선거구에서도 봉담읍의 광역의원, 기초의원 선거도 2개 지역으로 분리되면서 봉담읍 주민들의 불만은 더욱 커졌다. 

 

이 같은 사태는 일부에서 게리맨더링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21대 총선에 이어 내년 4월 10일 실시되는 제22대 총선에서 화성시는 선거구가 1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따르면 화성을과 화성병은 각각 8만 152명, 3만 1136명이 선거구 인구수를 초과한다. 현재 인구 상한은 27만 1042명이다. 이 같은 인구 상한 초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갑·을·병에 이어 정선거구를 신설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화성시는 4개 선거구를 가진 부천시보다 인구가 많다.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도 논란이 예상된다. 정 선거구 신설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총선 승리의 당락이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각 정당과 후보자의 신규 지역구 획정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다. 여당은 여당대로, 야당은 야당대로 자신에게 보다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신설하려고 노력할 것이 뻔하다. 출마 예정자도 마찬가지다. 출마 지역구 선정이 정치적 소신보다 공천과 당선에 유리하게 설정된다면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주지하다시피 화성시는 인구 100만 메가시티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인구 100만이 넘어 2년이 지나면 경기도 고양시, 수원시, 용인시와 경상남도 창원시에 이어 5번째 특례시가 돼 보다 폭넓은 지방자치권을 획득하게 된다. 이 뿐이 아니다. 일반구 설치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고 각종 대중교통망 확충과 동-서 균형 발전 등 새로운 시대를 위한 준비도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당리당략과 개개인의 영화를 위한 선거구 획정이 아니라 100만 메가시티에 적합한 정치 지형을 구성하고, 4명의 국회의원이 화성시 발전에 힘을 합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화성시민 역시 선거구 획정과 후보 공천 과정에서 이 점을 유심히 살펴보고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는 지혜가 절실하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