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 환경 프로그램 ‘그린뉴스프로젝트’ 상반기 활동 성료
하반기에는 고등학생 대상으로 열려
 
김중근 기자 기사입력 :  2021/05/28 [18: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청소년 환경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공중걸이 화분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 화성신문


  

화성시청소년수련관이 2021 그린뉴스프로젝트 상반기 활동을 성황리에 마쳤다. 그린뉴스프로젝트는 탄소 중립과 환경보호를 위한 화성시의 화성형 그린뉴딜에 발맞춰 청소년이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게 기획된 환경프로그램이다.

 

그린뉴스프로젝트는 환경 프로그램인 만큼 준비과정에서부터 프로그램에 사용하는 물품들을 생분해 재생지로 만든 워크북, 생분해 물티슈, 생분해 되는 커피 연필, 생분해 종이 배너 등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인 요소를 담으려 노력했다.

 

이번 2021 그린뉴스프로젝트는 초··고등 청소년을 연령대로 구분해 수준과 내용을 달리 운영했으며, 5월 한 달 동안 총 8회기에 거쳐 초등 청소년의 새활용(업사이클링) 체험, 중등 청소년의 클린산행을 통한 생물종조사와 클린캠페인 활동을 성황리에 마쳤다. 오는 7~8월에는 고등 청소년의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활동 운영을 앞두고 있다.

 

 

▲ 청소년이 환경 보고서 발표를 하고 있다.  © 화성신문

 

▲ 클린 산행에 나선 청소년들.   © 화성신문



초등 청소년의 새활용(업사이클링) 체험은 현대 사회에서 무분별하게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에 초점을 맞추어 2회기 동안 플라스틱 컵을 활용한 행잉 화분(공중걸이 화분) 만들기, 배달 쓰레기를 이용한 정크 아트(Junk Art, 쓰레기 등을 활용한 예술작품) 체험 등을 진행했다.

 

중등 청소년의 클린 산행(등산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정화 활동)을 통한 생물종 조사와 클린 캠페인은 총 4회기에 걸쳐 환경교육, 클린 산행, 생물종 조사, 클린 캠페인, 환경보고서 제작 등의 일련의 과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한 참가 청소년은 그린뉴스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나니 환경에 대해 무심코 지나쳤던 것들을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나와 친구들의 오늘의 작은 실천이 지구를 살리는 긍정의 부메랑으로 돌아오길 기원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화성시청소년수련관은 7월과 8월에는 고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그린뉴스프로젝트에서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화성시청소년수련관(031-267-8855)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중근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