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소식 > 경기도청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의회史 총망라 ‘핵심 의정성과 30선’ 선정
‘지방자치70년 의회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1/07/02 [16:5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신문



경기도의회(의장 장현국)지방자치제 실시 70주년을 기념해 진행한 연구용역에서 경기도의회사()를 총망라한 핵심 의정성과 30을 도출해 냈다. 의정성과 30선은 초대부터 제10대 의회에 걸쳐 이뤄진 주요 의정활동을 항목별로 나눠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끔 구성됐다.

 

경기도의회는 30일 제1정담회실에서 지방자치70년 경기도의회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방자치역사와 경기도의회사 정리’, ‘의정활동 콘텐츠 조사·수집’, ‘·현의원 인터뷰’, ‘자문단 구성등의 과업을 중심으로 지난 39일부터 76일까지 120일 간 추진됐다.

 

특히 기존 지방의회사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분류사적 접근을 통해 의정사료로 활용 가능한 항목별 핵심 의정성과를 이끌어 내며 실효성을 거뒀다.

 

연구 결과 선정된 의정성과 30정치 경제와 산업 사회와 환경 교육과 문화 도시와 건설 등 5개 항목으로 분류된다. 세부적으로는 행정발전’, ‘지방분권 성장’, ‘친일청산’, ‘기업투자유치’, ‘고용창출’, ‘노동 및 인권’, ‘복지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연구 보고서에는 관련 조례안 제·개정 과정과 행정사무조사 진행, 건의안 제출 등 다방면에 걸친 의회의 활동사항이 상세히 기록됐다.

 

이 밖에도 경기도의회의 성립과 전개과정과 경기도의정회를 중심으로 발굴한 소장품 737점에 대한 세부내용 등이 다뤄졌다.

 

경기도의회는 이번 연구결과를 책자로 발간하고, 다음달 7일부터 19일까지 의회에서 열리는 지방자치 부활 30주년 기념 특별전시와 의회 신청사에 들어설 예정인 의정 체험형 전시공간 ‘(가칭)라키비움의 전시 콘텐츠로 활용할 계획이다.

 

남종섭 의원(자문단장)올해는 1952년 최초 지방의회 선거로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지 70년을 맞은 해이자, 5·16 군사정변으로 폐지됐던 지방자치제가 1991년 지방의회 선거로 부활한 지 30년이 된 뜻깊은 해라며 이번 연구결과가 경기도의회 역사의 한 획을 긋는 성과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의회사를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