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소식 > 경기도의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안산선 화성 연장비용 1천억 원은 부당
이홍근 도의원 “송산그린시티 철도망 도입 필요”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2/11/17 [10:2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이홍근 경기도의원이 광역교통망 구성에 있어 소외지역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성신문

이홍근 경기도의원(민주당, 화성1)15일 경기도 종합감사에서 소외지역이 없도록 철도·버스 등 광역교통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홍근 의원은 이날 철도노선 확정 이후 시군이 연장을 요청 시 사업 타당성이 있어도 원인자 비용 부담 규정에 따라 지자체 비용 부담이 상당하다신안산선 연장을 추진하고 있는 화성시는 기존 철도망을 활용해도 두 개 역사 연장을 위해 1000여억 원을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지자체를 철도건설로 이익을 얻는 자 즉 수익자로 규정하고 있는 철도건설법 제21가 문제라며 국가 기간시설인 철도에 사업타당성이 검증된 이상 지자체에서 추가 사업비의 대부분을 부담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이홍근 의원은 또 인구 12만 명이 넘는 화성 송산그린시티는 연결 교통망이 전혀 없지만, 교통대책은 BRT(간선급행버스)가 고작이라면서 지역적 특성과 대규모 택지 개발 이후 지역 여건 변화 등을 고려했을 때 철도망의 도입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버스 문제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이홍근 의원은 경기도가 막차 시간 이후 심야버스를 추진 중인데 막차 시간 연장만이라도 해줄 수 없겠냐는 요구도 있다면서 대표적으로 화성 향남 8155, 8156번의 경우 전세버스 투입, 막차 시간 연장 등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홍근 의원은 이어 모빌리티 플랫폼(MaaS) 재검토, 상습정체 도로 개선 문제 등도 지적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