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별별 기업, 별별 기술] ❷ 삼형전자㈜, P.A 시스템(대중방송시스템)
아파트 화재 발생 시 주민들은 어떻게 알게 될까?
소방수신기 거쳐 방송 장비인 P.A 시스템 통해 각 세대 방송
비상 방송, 일반 방송, BGM(배경음악) 방송 등 다양한 기능 수행
 
김중근 기자 기사입력 :  2021/06/18 [21:1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아파트 등 건물 화재 발생 시 대피 방송 흐름도.  © 화성신문

 

 

아파트나 공공건물에 불이나면 건물 안에 사이렌 소리가 요란하게 울려 퍼진다. 사이렌 소리를 들은 사람들이 건물 밖으로 대피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풍경이다.

 

그런데 이 과정은 어떤 기계적 시스템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일까. 예를 들어 화성시 동탄 3A아파트 B동에 불이 났을 때, B602호에 살고 있는 C씨 가족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대피하게 되는 것일까.

 

화성시 향남읍 발안공단산업단지에 위치한 삼형전자가 개발, 생산하고 있는 ‘P.A 시스템이 그런 일을 가능하게 만든다. 우리말로는 대중방송시스템(혹은 전관방송시스템)이다. 비상 방송, 일반 방송, 원격 방송, B.G.M(배경음악) 방송, 예약 방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602호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602호에 설치된 화재 감지기가 아파트 관리사무소 중앙통제실에 설치된 소방수신기에 신호(시그널)를 보내게 된다. 신호를 받은 소방수신기는 마치 한 세트처럼 바로 옆에 설치된 삼형전자의 방송 장비인 P.A 시스템에 정보를 전달한다.

 

B602호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정보를 수신한 P.A 시스템은 자동으로 B6층과 그 위층인 7층 각 세대에 설치된 스피커를 통해 사이렌 소리를 울리며 화재가 발생했으니 비상구로 대피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대피방송을 내보낸다.

 

7층에 대피방송을 내 보내는 것은 불이 위로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화재가 발생한 6층과 7, 두 개 층에만 먼저 대피방송을 내보내는 것은 B동 전체 입주민들이 동시에 대피할 경우 압사 등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6층과 7층 입주민들의 대피가 이루어지고 있을 무렵, 화재 발생 사실을 인지한 관리사무소에서 B동 전체에 방송을 내보내게 된다. 이 때 관리사무소에서는 P.A 시스템을 통해 B동 전체에 동시에 방송을 내보낼 수도 있고, 층별로 방송을 순차적으로 내보낼 수도 있다.

 

 

▲ 최근 신축된 아파트에 설치된 삼형전자의 P.A 시스템. 두 개 장비 중 오른쪽. 왼쪽은 소방수신기.  © 화성신문

 

 

이 흐름이 P.A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비상 방송 기능이다. 현재 울산광역시와 부산광역시에서는 시청에서 재난경보시스템을 만들어서 삼형전자 P.A 시스템 장비와 연동시켰다. P.A 시스템 장비가 설치된 아파트나 학교, 기숙사, 지식산업센터, 병원, 콘도, 호텔, 물류센터, 공공건물 등에는 태풍이나 지진, 스나미, 침수, 코로나19 같은 재난 시에 재난 방송이 자동으로 송출된다.

 

시청 비상관재소에서 신호를 네트워크로 보내면 삼형전자의 P.A 시스템 방송 장비가 받아서 태풍 OO이 접근하고 있으니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는 내용의 방송을 즉시 내보내게 된다. 삼형전자 P.A 시스템 장비와 연동된 재난경보시스템은 조만간 전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P.A 시스템은 비상 방송 기능 이외에, 일반 방송, 원격 방송, B.G.M(배경음악) 방송, 예약 방송 기능을 수행한다.

 

일반 방송은 아파트 단지 내 분리수거 일정 공지, 반려견 관리 지침, 담배 냄새 피해 등 공지사항을 컴퓨터에 입력시켜 놓고 타이머를 작동시키면, 설정된 시간에 자동으로 방송된다.

 

클래식 같은 잔잔한 음악을 아파트 지하주차장이나 산책로에 틀어주는 것도 P.A 시스템 기능 중 하나다. 음악이 녹음된 USB를 꽂아 24시간 선율이 흐르도록 할 수도 있고, 필요한 시간대를 설정해 자동으로 음악이 방송되도록 할 수도 있다.

 

삼형전자는 해외에서는 ‘ekars’(이카스)라는 브랜드로 더 잘 알려져 있다. ‘ekars’enterprise korea acoustic research samhyoung의 약자다. ‘한국에서 음향을 연구하는 기업, 삼형전자라는 뜻이다.

 

삼형전자의 P.A 시스템은 국민의 안전 확보와 정보 제공, 평안한 삶을 위해 개발된 특별한 기술임에 틀림없다.

 

김중근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