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군공항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치권·시민사회 “수원군공항 이전 공론화 절대 안 돼”
송옥주 국회의원 “道, 공론화 사업으로 오히려 갈등 키워”
홍진선 범대위 위원장 “화성시민 의사 무시, 道 사무 맞나?”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2/08/12 [08:4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8일 모두누림센터에서 수원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가 긴급 모임을 갖고 경기도의 군공항 이전 공론화 문제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 화성신문

 

경기도가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를 공론화 하는 과정에서 핵심 이해 당사자를 패싱했다는 본보 지적에 이어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들도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본보 779호 1면 참조) 

 

예비 이전 후보지인 화옹지구가 지역구인 화성갑의 송옥주 국회의원(민주당)은 8일 수원시와 화성시 상호 간 극심한 갈등이 현존하는 ‘수원군공항 이전’ 이슈를 경기도 공론화 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또 경기도 내 갈등을 해결한다는 목적으로 추진되는 2022년 경기도 공론화 사업이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라며,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검토를 위해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이달 3일 ‘경기도 공론화 추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민관협치위원회를 열고 수원군공항 이전, 자원회수시설 설치 주민수용성 제고방안, 플랫폼 노동자 권익확보 방안을 도민 참여형 사회문제 해결 방안인 ‘공론화 사업’ 첫 의제로 선정했다. 그러나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를 공론화 사업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이전 대상지역인 화성시의 극렬한 반대 여론과 소음피해, 재산권 제한, 환경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얽힌 상황에서 매우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있다. 

 

송옥주 의원은 “군공항 이전은 경기도 사무가 아닌 ‘국가사무’이자 ‘지자체 협의사항’인데, 경기도가 앞장서서 관내 지자체들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실정”이라며 “경기도 공론화 사업은 여론조사 및 31개 시군의 도민참여단을 구성해 공론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화성시와 수원시를 제외한 나머지 경기도의 도민참여단에게도 이를 묻는 것이 법적·제도적·절차적 문제가 없는지 면밀히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또 공론화 의제가 철회될 때까지 수원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와 화성시민사회단체들을 포함한 협의체계와 긴밀히 협력하고 단체행동까지 이어나갈 예정”이라며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으로서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의 원만하고 신속한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국방부와 공군 등 유관기관과의 논의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또 “지난 5월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측에 화성을 이원욱 국회의원과 함께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수원군공항 화성 예비 이전 후보지 원점 재검토를 요청한 바 있다”면서 “화성시민들의 의사를 철저히 무시한 이번 선정을 철회하고 수원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를 원점 재검토하여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으로 이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와 화성시민사회단체들도 8일 ‘수원군공항 이전 대응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경기도 공론화 사업 의제선정에 반대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범대위 홍진선 상임위원장, 주홍수·조한구 공동위원장, 화성시의회 김경희 의장, 정흥범 특위 위원장, 경기도의회 박명원·이홍근 도의원, 화성시청 남병호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 화성노동인권센터 홍성규 소장, 화성환경운동연합 정한철 사무국장 등 40여 명은 1시간 30여 분간의 논의 끝에 경기도 공론화 의제 선정에 대한 단호한 반대 입장 공식 표명, 시민사회단체들을 포함하여 범대위 확대 협의체계 구축, 화성시장과 긴밀한 협의 및 행동통일, 화성시 전역에서 선전홍보 더 강화 등에 목소리를 모았다. 

 

홍진선 위원장은 “경기도가 공론화 사업 첫 의제로 ‘수원군공항 이전’을 선정한 것은 화성시민들의 의사는 철저히 무시한 것”이라며 “이것이 경기도의 사무가 맞는가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다”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국민대회 22/08/31 [23:55] 수정 삭제  
  10,3 자유통일을 위한 천만서명 국민대회. 개천절 12시. 광화문 광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