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2023년 신년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23년 신년사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3/01/02 [14:3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민병옥 발행인  

민병옥 발행인

 


 

더 많은 시민 목소리 담을 것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2년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일상화되는 한편,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중고로 가계 부채도 커지는 등 걱정과 근심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화성시 관내에서는 성범죄자 박병화가 석방되면서, 자신이 살던 수원시가 아닌 화성시로 주거지를 정해 화성시민들을 불안감으로 휩싸이게 한 힘들고 시끄러운 한 해였습니다.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해에는 코로나로부터 벗어나고 살림살이도 코로나 이전으로 조금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그리고 예전과 같은 경제 활력을 되찾는 일에 전념을 해야 하겠습니다.

 

한국금융연구원이 발표한 ‘2023년 경제전망’에 따르면, 우리나라 경제는 2022년 2.6%, 2023년 1.7%로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이고, 고용률은 2022년 62.1%에서 2023년 61.8%로 소폭 하락할 전망(취업자수 증가폭은 2022년 88만 명에서 2023년 6만 명으로 축소 예상)입니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22년 5.2%의 높은 수준을 기록한 후, 2023년에는 3.5%로 낮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고물가가 하향 안정되는데 2년 가까운 기간이 걸리고, 국내외 경기가 악화될 것으로 보고 있어 새해 경기가 부진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금리 인상 기조는 계속 이어간다고 합니다.

 

이렇듯 국내외적 어려움이 예상되는 올 한 해를 슬기롭게 뛰어 넘으려면, 우리 시민 모두가 미래를 향해 함께 손잡고 나가려는 노력이 절실할 것입니다. 항상 시민을 중심에 두고 그 뜻에 따라 방향을 정하는 데 화성신문이 함께 힘을 보태겠습니다. 

 

우리 화성신문은 창간 후 18년간 시민, 독자, 후원자 여러분과 함께해 왔습니다. 일상과 같이 매주 펼쳐지는 화성 소식을 전하며 차곡차곡 쌓아 올려 19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를 되돌아보며 어려운 현실에서도 우리 화성신문이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시민 여러분과 고마운 분들을 떠올려 봅니다.  

 

화성신문은 나날이 발전하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각계각층,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새삼 고맙습니다. 

 

화성신문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치가 날로 높아가기에 아무리 잘해도 부족하다는 마음의 짐 또한 숙명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바쁜 업무 중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내어 많은 정보와 속 깊은 얘기를 전해 준 시민분들이 많았습니다. 바쁜 시간에 기꺼이 취재에 응해 준 여러분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바라건대, 더 많은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가 화성신문을 통해 전해졌으면 합니다. 시민 여러분과 더 소통하고 보도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만나고, 또 귀 기울이겠습니다. 

 

토끼는 달과 연관이 있는 이미지로 부활과 재생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특히 2023년 계묘년은 검은 토끼로 행운을 상징하는 해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박병화와 같은 지역의 어두운 일보다 즐거운 소식이 많이 들려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운명은 마음이 움직이는 대로 움직이고, 행운은 자신이 행운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찾아가며, 기회는 찾는 자의 몫이고, 도전하는 자의 몫이라고 합니다.

 

2023년 힘찬 운명을 개척하시고, 자신의 행운을 믿고, 열심히 기회를 찾고 도전하여, 더 높이 더 멀리 도약하는 멋진 한 해 만드시길 바랍니다.

 

 


 

 

▲ 정명근 화성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누구나 살고 싶은 미래도시 건설에 매진

 

존경하는 97만 화성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23년 계묘년 새해, 희망찬 한 해가 되시기 바라며, 시민을 위해 토끼처럼 부지런히 일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지난 해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의 슬로건 아래 민선8기 화성시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2022년, 화성시는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어느 지자체도 이루지 못한 지방자치단체 종합경쟁력 6년 연속 전국 1위, GRDP(지역내총생산) 81조원 달성 등 대한민국 최고 도시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시민의 삶과 연결된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을 하며 도시의 내실을 다져오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신안산선 향남 연장 사업이 국토부 승인을 받았으며, 동탄 트램은 기본설계에 착수해 13년 만에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2023년은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모두가 말합니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와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삶의 현장에서 변화와 성장을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먼저 민생을 튼튼하게 만들겠습니다. 소득이 줄어드는 1차산업 종사자를 위해 농어민기본소득을 추진하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과 맞춤형 컨설팅으로 경영 안정을 돕겠습니다. 

 

지역화폐 인센티브의 지속 지급을 통해 소비의 선순환을 도모하고, 사회적경제를 꾸준히 육성해 상생과 협력의 경제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신속한 재난대응을 위한 안전 매뉴얼을 정비하고, 전 분야에 걸쳐 꼼꼼한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삶의 질이 높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고, 화성시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드높이기 위해서 균형발전이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화성시균형발전위원회와 시정연구원 설립을 통해 균형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지역맞춤형 발전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2023년 화성시에 100만 시민 시대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성특례시 출범을 준비하는 한편, 특례시에 걸맞은 대도시 행정체계 마련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우리 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일반구 설치를 이뤄내겠습니다.

 

교통인프라 구축 또한 균형발전에 빠질 수 없습니다. 

 

공약사업인 내부 순환도로망 조성과 더불어, 지역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노선을 확충하겠습니다. 

 

그리고 철도망 구축을 위해 현재 추진 중인 13개 노선이 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구상 중인 철도 노선은 국가계획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전력하겠습니다. 

 

또한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촘촘한 복지 네트워크를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체계적 복지정책 추진의 첫 단계로 행정조직을 개편했습니다. 

 

교육은 우리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복지입니다. 

 

화성형 미래교육 실현을 통해 학생들이 마음껏 꿈을 펼치고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에 투자하고, 지역별로 균형잡힌 교육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화성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산업의 육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첨단기술집적지구 ‘테크노폴’을 구축해 화성시의 든든한 내일을 열어가겠습니다. 우리 시 기업체들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전략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2023 화성 모빌리티 엑스포를 개최해 관내 기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것입니다.

 

화성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즐겁고 특별해질수록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문화관광 분야를 육성하고 수도권 대표 체류형 관광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보타닉가든 화성’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시민에게 살아 숨쉬는 휴식처를 제공하고, 세계적인 도심 속 테마공원을 조성해 도시 공간의 품격을 높이겠습니다.

 

2023년에도 소통의 가치를 실천하겠습니다. 현장 소통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시장 직속으로 소통혁신담당관을 설치하고, 시민과의 적극적 소통에 나서겠습니다. 

 

97만 화성시민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얼마 전 시민분들께서 올해 우리 시의 사자성어를 ‘혁고정신(革故鼎新)’으로 정해주셨습니다. 

 

이에 담긴 시민 여러분의 염원을 바탕으로 낡은 것을 고치고 새롭게 만든다는 혁고정신의 뜻을 가슴 깊이 새기며, 민선8기 3대 가치 중 하나인 ‘혁신’의 가치를 발전시켜 새로운 화성, 백만을 넘어 누구나 살고싶은 미래도시 화성 건설을 위해 매진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


 

시민 생활 녹아드는 의정 펼칠 것

 

존경하는 96만 화성시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이 밝았습니다. 코로나19라는 기나긴 터널이 아직 끝나지 않았고, 예상치 못한 기록적인 집중호우와 이태원 참사까지 유례없는 민생경제의 어려움과 일상의 상실로 겪는 아픔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고난을 감내하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는 언제나 우리에게 희망과 설렘을 갖게 합니다. 우리의 내일은 오늘보다 나을 것이란 확고한 믿음으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며, 새해를 맞아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해 제9대 화성시의회 출범에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사랑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제9대 화성시의회는 ‘화성을 새롭게, 시민을 행복하게’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고 서로 배려하며 소통하는 의회, 집행부와 발전적인 미래를 만드는 의회, 시민분들께 더 다가가는 의회가 될 것입니다. 

 

2023년에는 집행기관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넘어서서 지역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민공감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는 성숙한 의회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 해 의원연구단체 활동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올해는 더욱더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여 지역발전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키워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시의원 모두가 시민들과 약속한 공약을 점검하고 시민의 시각에서 지역 현안을 바라보며 공약사업들이 시민 생활에 녹아들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발로 뛰는 의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올해는 부디 코로나 걱정없는 따듯한 봄을 맞이하시길 바라며, 추운 날씨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계묘년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한 웃음이 늘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 송옥주 국회의원(민주당, 화성갑)

송옥주 국회의원(민주당, 화성갑)


 

희망찬 내일 만드는 전환점 될 것

 

존경하는 화성신문 독자와 시민 여러분, ‘검은 토끼의 해’ 계묘년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가정에 항상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먼저 품격 있는 지역언론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 오신 민병옥 화성신문 대표님을 비롯한 기자와 임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화성신문은 화성의 대표적인 지역언론으로 창간 이래 지역의 소식을 알리고 다양한 인터뷰와 특집 기사를 통해 수원전투비행장 꼼수 이전의 전말과 절차적, 실질적 문제점을 꾸준히 지적해 왔습니다.

 

작년에도 주민을 위한 숙원사업을 추진하고 여러 차례 간담회와 적극적인 민원 해결 등 시민의 가까이에서 활발하게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사통팔달 화성의 교통혁명을 불러올 신안산선 향남-남양-송산 연장사업 추진이 확정되었고, 화성발전에 필수적인 국비 4630억원을 확보하는 등 주민이 행복한 화성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뛰었습니다.

 

2023년은 길었던 코로나19가 끝나고 희망찬 내일을 만드는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새해에도 주민 여러분과 더불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올 한 해 독자와 시민 여러분께서 소망하신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화성신문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원욱 국회의원(민주당, 화성을)

이원욱 국회의원(민주당, 화성을)


 

슬기롭게 위기 헤쳐나가는 해 되길

 

화성신문 애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신문의 새로운 한 해를 축하드리며, 변함없는 열정으로 화성지역 발전에 앞장서온 민병옥 대표님과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사다난했던 2022년을 뒤로하고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았습니다. 예로부터 검은 토끼는 지혜와 풍요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2023년에는 여러분들의 지혜를 모아 현재 당면한 복합경제위기, 감염병과의 전쟁, 불안한 국제 정세 등 여러 위기들을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해가 되길 바랍니다.

 

지난 18년간 화성신문은 ‘지방자치 정착, 주민 밀착형 신문 제작’이라는 초심을 지키며 흔들림 없이 화성시 발전을 위해 애써왔습니다. 올해에도 화성신문이 ‘바른 언론, 명품 언론’으로 화성시민에게 생생한 화성 소식을 전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저 역시 화성신문을 애독하며, 좋은 정치로 보답하겠습니다.

 

희망 가득한 2023년, 여러분들이 목표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기를 바라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언제나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 권칠승 국회의원(민주당, 화성병)  

권칠승 국회의원(민주당, 화성병)


 

시민의 나은 삶 위해 소임 다할 것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사다난했던 2022년을 뒤로하고, 기대와 희망 속에서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화성신문은 언론의 홍수 속에서도 정론직필의 정신으로, 올바른 목소리를 내며 화성시의 대표 언론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웃에 대한 관심과 헌신으로 지역언론의 가치를 실현해 오신 민병옥 발행인과 임직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화성시는 빠른 인구 증가와 경제 발전을 토대로 특례시 출범을 눈앞에 두고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도시입니다. 

 

지역의 균형 잡힌 발전, 그리고 시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저도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은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지혜와 풍요를 상징하는 토끼의 기운이 가정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많은 주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화성시와 함께 도약하는 화성신문을 기대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오늘보다 내일이 나은 경기도 건설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희망찬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풍요롭고 사랑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난 2022년은 다사다난이라는 말로 부족할 정도로 많은 사건과 큰 변화가 있었던 해입니다. 두 번의 선거를 통해 중앙과 지방의 정치와 행정도 새롭게 변모했습니다. 무엇보다 지방자치법의 전부개정에 따라 지방자치의 새로운 전기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인 혼란과 위험이 가중된 시기이기도 합니다. 고유가·고물가·고금리라는 이른바 3고(高)의 고통이 계속되면서 서민 경제에 어려움이 가중되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갈등 격화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커진 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더 큰 발전으로 새로운 희망으로 향하는 든든한 토대를 만든 시기이기도 합니다. 

 

2023년 모두가 함께 만들어낸 제도화된 협치의 기반 위에서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은 경기도’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의정체계의 고도화로 전문성을 강화해 제대로 일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지난해 출범한 ‘공약정책추진단’, ‘초선의원 의정지원 추진단’을 통한 체계적인 의정지원으로 의회의 역량을 실질적으로 끌어올려 의정 성과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경기도의회는 156명 의원 모두가 협치를 바탕으로 새로운 경기도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2023년 흑묘의 해,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언제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뜻하고 계획하신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변화 체감하는 신 경기교육 추진

 

희망찬 2023 계묘년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취임 후 지난해까지는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자율, 균형, 미래’의 정책 기조 위에 교육 현안을 살피면서 새로운 경기교육 정책을 설계하고 기초를 놓는 소중한 기간이었습니다.

 

새해에는 그동안 준비한 내용을 학교 현장에 안내하고 실행해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기교육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경기교육의 중심은 ‘학교’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인 학교 교육의 변화는 교실에서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이룰 수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학교의 자율 예산을 확대해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학교 구성원이 함께 찾고 학교마다 다양한 교육을 꽃피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교가 본연의 활동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학교가 안고 있는 무거운 짐을 덜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에듀테크를 활용해 교사가 가르치는 수고를 분담하게 하고 지역교육 협력 체계 구축으로 학교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2023년 새해에는 경기도 학생들이 달라지고, 경기도 선생님이 달라지고, 경기도 학교가 달라지는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기교육을 만들어 나갑시다.

 

 


 

 

 

▲ 박성권 화성상공회의소 회장    

박성권 화성상공회의소 회장 


 

기업의 든든한 지원 역할 다할 것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 모두 건강하시고 소망하는 일들이 성취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유가 상승, 원자재값 상승 등 예상치 못한 대외적 변수가 많아 기업경영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시간적, 공간적으로 매우 밀접하게 연결된 지금의 ‘초연결 사회’에서는 개인이나 개별기업의 힘만으로는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기에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결집된 힘과 상생의 지혜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일 것입니다.

 

최근 영국의 한 연구팀에 따르면 예상치 못한 재무적 어려움에 직면한 사람이 가족의 격려와 지지를 받거나 건강한 공동체 속에 있다면 그것을 견디고 회복하는 능력이 크게 증대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가족에만 국한된 것이 아닐 것입니다. 개인의 목표, 사업, 크게는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건강한 가치나 제도들이 공동체의 응원과 지지를 받을 때 예상치 못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독 춥게 느껴지는 이번 겨울이지만 새롭게 시작되는 한 해를 소중한 사람들에게 보내는 관심과 격려로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우리 화성상공회의소도 화성시 기업들이 어려울 때 더욱 힘이 되는 든든한 지원단체로서 자리매김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유지선 화성문화원장

유지선 화성문화원장 


 

새로운 계묘년을 꿈꾸며

 

사랑하고 존경하는 화성 문화시민 여러분, 2023년 희망찬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달나라에 토끼가 살고 있다고 상상했고 절구를 찧으며 풍요롭고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달이 뜨는 밤이면 자신의 소망을 달님에게 빌었습니다. 행복과 풍요 그리고 지혜를 상징하는 토끼해, 건강한 문화활동으로 행복지수가 높아지는 한 해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정보화 시대를 넘어 데이터나 콘텐츠 산업 또한 혁신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많은 뉴스와 SNS에 묻혀 사는 중입니다. 인류 역사는 어떤 상황에서도 배우며 연구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티비 코비’는 인간은 태어나 처음에는 의존하다가 독립하지만, 결국 상호 의존한다고 했습니다. 

 

서로 의존하며 서로의 인생을 살펴주며, 문화가 주체가 되는 축복이 있길 바랍니다. 세상의 변화 한가운데 있어도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사람을 가장 소중히 여긴다’는 덕목입니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부모님을 공경하며, 이 시대의 인재와 주변 분들을 소중히 여기는 2023년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 시대를 문명의 추위라고 정의합니다. 우리가 잃어버린 것들이 우리를 춥게 합니다. 저 어릴 적엔 비가 오면 ‘비가 오시네’ 했는데, 요즘은 ‘이놈의 산성비’라고 합니다. 모든 것을 물질화, 상품화하는 풍조가 안타깝기만 합니다. 

 

봄이 오면 융·건릉에 효의 꽃이 피어나고, 서해 궁평항 낙조는 맨드라미꽃보다 붉게 물들 것입니다. 발안 장날 할머니들의 손길엔 덤이 얹혀지며 산업현장엔 생산의 노래 드높겠습니다. 잃어버린 인정과 지성이 회복되는 새해를 꿈꿉니다.

 

 


 

 

 

▲ 석호현 국민의힘 화성시병 당협위원장

석호현 국민의힘 화성시병 당협위원장


 

새로운 도약과 시작의 한 해 될 것

 

2023년 계묘년은 검은 토끼해입니다. 계수(癸水)는 물로서 검은색이고, 묘목은 토끼띠를 나타내기에, 계묘를 검은 토끼라고하며, 어둠 속에서 분주하게 성장을 위해 노력함과 인식의 변화, 가치의 변화가 다방면에서 일어나는 기운이 흐르는 해입니다.

 

화성시의 향후 인구수는 120만명을 넘어서며 수도권 관문 중심 도시로서 자리매김해 나가고 특례시 지정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살고 싶은 화성시가 되기 위한 도시기반시설의 확충과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신 분들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국가 재원과 화성시 재원의 효과적인 지원과 효율적인 활용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화성시의 발전과 태안동부지역의 가치 재평가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드리며, 매년 연초가 되면 한 해가 잘 되길 바라며 앞으로의 희망을 담은 올해의 사자성어를 선정하곤 합니다.

 

2023년의 사자성어로 전미개오(轉迷開梧)를 새겨 보고자 합니다. “뜻을 잘 새겨서 모든일이 원하는 대로 잘되길 바라는 마음”을, 우리 화성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깊이 새겨 2023년엔 새로운 도약과 시작의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 홍성규 진보당 화성시위원장

홍성규 진보당 화성시위원장 


 

아래로부터의 연대로 멋진 반전을! 

 

‘다사다난’이란 말이 이렇게 어울렸던 해가 또 있었나 싶습니다. 코로나 사태를 넘어 점차 소중한 일상이 회복되고는 있습니다만, 많은 전문가들이 올해는 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 가장 먼저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것이 바로 우리 서민들입니다. 취업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는데 실질임금은 감소하여 월급봉투는 거꾸로 더 얇아졌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정치’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데, 작금의 정치는 ‘소통과 협치’에 힘쓰기보다 거꾸로 혐오를 양산하며 극단적 대립과 우격다짐으로만 치닫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한가닥 ‘희망의 끈’마저 놓아 버려서는 안 되겠지요. 소중한 사람들과 우리의 일상을 살아가고 지켜내야 하니까요. 어려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유일한 힘은 바로 ‘아래로부터의 연대’입니다. 역사를 뒤로 돌리려는 모든 시도에 맞서 굳건히 앞으로 나아가는 ‘새로운 희망’을 일구어야 합니다. 

 

올해는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예로부터 토끼는 만물의 성장과 번창을 상징하는 의미를 지녔다고 일컬어졌습니다. 어느 때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거꾸로 ‘성장과 번창’이라는 멋진 반전을 함께 만들어 봅시다. 

 

거듭, 2023년 계묘년 새해, 96만 화성시민 모든 분들께 건강과 새로운 희망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 이정식 화성소방서장

이정식 화성소방서장 


 

지역 특성 맞는 안전 정책 펼칠 것

 

애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고 행복과 안전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들의 안전과 소통을 위해 공헌해 온 민병옥 대표이사님과 임직원 여러분의 열정과 노고에도 감사드립니다. 

 

2023년에도 화성소방서는 현장 중심의 재난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19지역대만 있었던 팔탄면과 새솔동에 119안전센터가 신축될 예정이며, 출동로가 협소했던 남양119안전센터를 이전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여러분 곁으로 달려가겠습니다. 또한 누구나 쉽게 초기 소화 가능한 비상소화장치를 전통시장과 산업단지 등 100개 소에 확대 설치해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아울러 항상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지역 특성에 맞는 안전 정책들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화성소방서를 아껴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새해 여러분 가정에 웃음과 희망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박진성 동탄경찰서장

박진성 동탄경찰서장


 

탄탄한 사회안정망 구축 전개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지난 임인년을 뒤로 하고,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든 하시는 일마다 복이 넘치는 풍요로운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저희 경찰에게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 주신 주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우리 지역의 다양한 뉴스를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지역민의 눈과 귀가 되어 준 화성신문 임직원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의(謝意)를 표합니다.

 

2022년 화성동탄경찰은 ‘안전한 화성동탄 만들기’를 목표로 경찰서장 중심으로 TF팀을 운영해, 안녕동, 장지동 일대에 범죄예방 환경을 조성했으며, 바른말 공모전과 웹툰, 동영상 제작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에도 주민을 보호하고 법질서를 바로잡는 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주민 여러분이 범죄와 사고로부터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자체 및 유관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탄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지역주민의 눈높이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치안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계묘년 새해에는 모두가 희망차고, 우리 주변의 외롭고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는 더욱 따뜻한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 진석범 화성시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

진석범 화성시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


 

사회복지 현장 주춧돌 다질 것

 

안녕하십니까. 화성신문 애독자 여러분!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애독자 여러분의 행복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유래없는 감염병 속에서 점점 일상을 되찾아가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100만 특례시 화성을 위한 전진을 멈추지 않았고, ‘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을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저희 화성시사회복지재단도 새로운 민선 8기 시정에 맞춰,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복지도시 화성, ‘포용적 복지도시’ 구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한 해였습니다. 특히, 화성시 나눔 문화 조성의 초석과 현장 공감형 복지 실현에 총력을 다했습니다. 

 

재단 설립 3년 차에 접어든 계묘년에는 토고납신(吐故納新)의 자세로 ESG경영 원년 선포, 북 콘서트를  비롯한 신규사업 확대 등 포용적 복지도시 구현을 위한 중·장기적인 발전 계획 수립을 통해 시민과 사회복지 현장의 주춧돌을 다져가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은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토끼의 지혜로움을 본받아, 화성시사회복지재단은 복지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시민과 화성시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복지 향상과 상생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바라시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나원주 화성산업진흥원장

나원주 화성산업진흥원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 화성시 건설 앞장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기대와 희망 속에서 검은 토끼의 해,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화성지역 대표 언론으로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도로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해온 화성신문의 민병옥 대표이사님과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지난 2022년은 힘겨운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의 기세는 한풀 꺾였지만 유례없는 경제 한파로 경제 저성장뿐만 아니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3중고를 겪었습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이 이어지고 있지만 위기를 기회 삼아 희망을 안고 다시 나아가야 합니다.

 

진흥원도 화성시 기업 성장을 위해 다시 뛰겠습니다. 혁신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창업 인큐베이팅센터와 창업투자펀드 조성, 소공인 복합지원센터 운영, 이외에도 R&D 및 판로개척 지원 등으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 화성시’를 만드는 데 소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어려운 상황을 조속히 극복하고 모든 화성시민 여러분이 더 행복해지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십시오.

 

 


 

 

 

▲ 김근영 화성도시공사 사장

김근영 화성도시공사 사장


 

시민 편익과 지역 균형’ 앞장서는 으뜸 공기업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동양에서 검은색은 지혜를 의미하며, 토끼는 안전과 평화의 상징인 만큼, 새해에는 시민 여러분 모두 위기를 지혜롭게 이겨내고 가정에 안전과 평화로움이 깃드는 한 해를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2022년은 코로나 19 팬데믹 장기화와 더불어 여름의 폭염과 겨울의 폭설, 각종 재난 상황 등 위기의 연속으로 기억되는 해였습니다. 그러나 화성시와 우리 공사는 내실을 다지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노력했고, ‘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화성시민 여러분과의 노력으로 인구 100만의 대도시로서의 도약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화성도시공사는 화성시의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화성시의 비전 실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그린파킹파크 운영개시, 공영버스 확대 운영, 추모공원 시설 재정비와 인력 충원, 지역 도시재생 사업과 각종 개발 사업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23년에도 신뢰받는 으뜸 공기업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ESG 경영체계 확립에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공익과 수익을 모두 잡는 ‘평면적 공익’을 추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참여 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 공사 내부의 소리, 시민의 소리, 시정철학과 화성시 의회의 소리가 한데 어우러진 경영 정책을 펴겠습니다. 다가오는 100만 화성특례시를 위해 준비된 화성도시공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2023년 계묘년 새해에도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깃들기를 다시 한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성호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병원장

이성호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병원장 


 

지역사회 안녕·발전에 최선 다할 것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화성시민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코로나19라는 재난적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선별진료소를 적극적으로 운영하며 감염병 확산의 예방에 앞장섰으며, 코로나19 후유증 클리닉을 개소해 일상생활에서 후유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에 대한 케어를 제공했습니다. 화성시를 대표하는 지역사회 거점 대학병원으로서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삶과 즐거운 인생을 위해 다방면으로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화성시 U-만성질환관리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돼 화성시민 여러분께 심뇌혈관질환 예방 프로그램 제공과 더불어 위험군의 조기 발견과 빠른 진료연계로 심뇌혈관질환 발생률을 낮추는 데 기여했고, 경기 남부에서 두 번째로 최첨단 방사선 암 치료 선형가속기 ‘Versa HD’를 도입, 경기 남부 암 치료 전문기관으로 우뚝 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기권 주요 병원들과 협력해 중중응급 이송·전원 및 진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도 지역사회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희망찬 새해 더욱 건강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웃음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박준석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행복한 성장, 함께하는 화성오산교육 실현

 

존경하는 화성오산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예부터 토끼는 작고 여리지만 지혜롭고 영민한 동물로 사랑받아 왔습니다. “지혜로운 토끼는 숨을 굴을 세 개 파놓는다”라는 ‘교토삼굴’ 사자성어와 같이 여전한 코로나19 감염병 상황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기후변화, 지속되는 세계 경기 침체 여파 등에 슬기롭게 대비하고 이겨내며 힘차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교육은 미래를 위한 가장 큰 투자입니다. 대한민국은 그동안 교육투자의 성과로 전 세계에 전례 없는 국가 발전을 이뤄냈으며 선진국 대열에 합류해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교육지원청은 ‘행복한 성장, 함께하는 화성오산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학생과 현장을 교육의 중심에 두고 교육공동체 모두가 공정하고 존엄한 평화로운 미래의 토대를 만들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계묘년 새해에도 우리나라는 세계 속에서 선진국으로서의 위상을 이어나갈 것이며, 우리의 교육 또한 급변하는 세계 교육의 흐름을 주도하고 변화와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올 한 해도 화성오산 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들의 지혜와 마음을 모아 심기일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자 합니다. 늘 학생들과 학교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함께 동반 성장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화성오산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권태주 반석초등학교 교장/한반도문인협회 회장/시인

권태주반석초등학교 교장/한반도문인협회 회장/시인


 새해에는

 

      새해에는

      마음의 소원을 들어주소서. 

      꿈꾸고 있는 선한 것들                             

      이루어지게 하소서.                            

      새해에는                          

      주변을 둘러보게 하소서.                            

      마음이 아픈 자

      고통을 당하는 자 

                                       슬픔에 빠진 자

                                       위로하며 살게 하소서. 

                                       하여 나 자신이 겸손해지고 

                                       함께하는 이웃들의 얼굴에 

                                       웃음꽃 피어나게 하소서. 

                                       새해에는                                                         

 

 

 

 

 


 

 

 

▲ 장철규 화성시의원

장철규 화성시의원


 

역경을 이겨내는 한 해 소망

 

존경하는 95만 화성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사다난했던 지난해를 뒤로 하고 어느덧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선 화성시 대표 언론사로서 우리 지역의 소식을 발 빠르게 전달해 건전한 여론 형성에 도움을 주시는 화성신문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와 최악의 경제침체라는 거친파도로 전 국민의 주름살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험난한 여정이었지만 혼돈과 좌절 속에서도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고 위기에 대처해 왔습니다.

 

올해는 서로 어루만지며 역경을 이겨내는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어렵고 힘든 시기이지만, 화성시의 미래를 향한 도전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저 역시 지난해보다 더욱 발전한 모습으로 시민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라며,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미자 우정초등학교 교장

이미자 우정초등학교 교장 


 

행복 가득한 신바람 나는 교육 소망

 

존경하는 화성교육공동체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3년은 토끼의 해 계묘년입니다.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합니다. 올 한 해 토끼처럼 지혜로운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학교에서 아무리 산해진미 가득한 교육과정을 차려도 학생들이 좋아하지 않거나 관심이 없거나 일률적이라면 모두가 행복한 학교가 될 수 없습니다. 새해에는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위해서 학생 맞춤형 개별화 교육과정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이 탐구하고, 질문하고, 생각하고, 소통하고, 원칙과 소신을 갖게 하고, 남을 배려하며, 도전하고, 성찰할 수 있는 IB 학습자상도 선생님들과 함께 설계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원주민들이 자유롭게 가상 현실의 세계를 너머 우주시대로 나아갈 수 있는 교육환경을 위해 지원하고자 합니다. 

 

‘긍정, 인정, 애정’으로 모두가 행복 가득한 신바람 나는 교육현장을 위해 화성교육공동체가 한마음으로 학생들의 밝은 미래를 소망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송기태 창의고등학교 교장 

송기태 창의고등학교 교장 


 

인성·역량 키우고 꿈 도전하는 인재 육성

 

존경하는 화성신문 애독자 여러분! 코로나19, 월드컵 등의 고난과 희망의 소용돌이 속에서 임인년을 마무리하고 희망찬 ‘검은 토끼의 해’인 계묘년이 밝았습니다. 

 

화성시를 대표하는 신문으로 주민들의 삶 밀착형 신문 제작을 위해 힘써 주신 임직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살기 좋은 화성시의 소식을 전하는 바른 언론, 명품 언론으로 더욱 발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바른 인성과 미래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키우며 자신의 꿈에 도전하는 학생들의 교육활동을 신문에 기고하며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였습니다. 또한 학부모님과 교직원이 함께 학교 교육활동에 참여하며 학생들의 꿈에 공감하고, 그 꿈을 정성스럽게 키워 성장하는 학생들의 모습에 감동하는 계기가 되어 행복했습니다. 

 

계묘년에는 학생들이 삶의 주인으로서 자신의 꿈을 키우도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혜로운 교육활동을 화성신문에 기고해 화성시 교육공동체에 웃음꽃이 더욱 만발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IB 프로그램, 고교학점제 등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에듀테크 기반의 교육활동을 토대로 지역 협력을 이루어 미래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김태형 경기도의원

김태형 경기도의원


 

토끼처럼 화성시민 위해 힘껏 달릴 것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그리고 화성시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22년 임인년이 저물고 2023년 계묘년이 시작됐습니다.

 

지난 한 해 코로나19, 집값 하락, 10·29 참사 등 달갑지 않은 일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나마 월드컵 16강 진출이 그러한 우울함 속에 잠시나마 기쁨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경제 전망도 너무나 어둡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예전처럼 활황을 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년들은 취업난에 중장년층은 실업난에 너무나 어려운 민생고 상황이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 명의 도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이 너무나 적습니다. 

 

하지만 140여 명의 도의원들이 여야를 떠나, 또 집행부가 힘을 모으면 가시밭길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해 경기도의회와 도 집행부는 이미 이러한 역사를 한번 만들었습니다. 민생예산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여야정이 힘을 합쳤고, 준예산 사태까지 거론됐던 분위기를 불식시켰습니다.

 

계묘년 올 한 해 토끼처럼 분주하게 또 영민하게, 상생하는 의회를 통해 도민과 화성시민들을 위해 힘껏 달리겠습니다. 

 

 


 

 

 

▲ 조오순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장

조오순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장 


 

모순된 상황 끝나고 새로운 날 올 것

 

96만 화성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사다난했던 임인년을 뒤로 하고, 흑묘의 해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장기적인 코로나19와 경제침체로 인한 유례없는 재난 속에서 선진 시민 의식을 보여주신 많은 시민 여러분께 존경의 마음 전합니다. 또한 화성시 대표 언론사로서, 정론직필의 원칙 아래 소식을 전달해 주신 화성신문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말씀드립니다.

 

지난해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너무나도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어둠이 깊어진다는 것은 곧 해가 뜬다는 것을 의미하듯, 길었던 코로나19가 종식되는 날이 머지않았다고 믿습니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멀리할 수밖에 없었던 모순된 상황이 끝이 나고 사랑하는 사람을 가까이 할 수 있는 날이 곧 올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끝까지 힘내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 시작되는 2023년 건강과 행복이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깃들기를 소망하며, 새해에는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되돌려 받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윤효석화성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  

윤효석 화성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


 

자원봉사 참여로 행복공동체 만들길

 

2023년은 계묘년으로 검은 토끼를 상징합니다. 토끼는 달과 연관되어 있는 이미지로 부활과 재생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2023년 계묘년은 검은 토끼로 행운을 상징하는 해이기도 합니다.

 

화성신문 애독자 여러분,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우리 모두는 크고 작은 내상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언젠가는 진정되겠지만 사람을 멀리하고 관계 맺기를 두려워하는 집단 트라우마가 우리 사회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더욱 앞당겨진 디지털 변혁의 세계에서는 예측 불가능하고 낯선 일들이 우리 앞에 수시로 펼쳐질 것입니다.

 

오랜 기간 디지털 세계로의 변화를 온몸으로 겪으며 깨달은 점은 이 모든 변화를 한 개인이 홀로 견뎌내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함께 생각하게 합니다.

 

자원봉사활동 참여는 수평적이면서 서로의 성장을 이끄는 파트너십 문화를 익힐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이 건강한 성장 파트너십의 관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는 정서적인 지지대가 되어주는 자원봉사활동 참여가 관계 형성의 초석이 됩니다. 우리 모두는 지금보다 훨씬 더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고 불확실성이 일상인 시대를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봉사활동 참여를 통해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 참여를 통해 팬데믹 이후 낯선 세계를 살아가야 할 우리 모두에게 작은 희망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시민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로 사회문제 해결과 지역사회의 변화와 경험, 그리고 가치를 공유하고 나눔 문화를 활성화해, 공익에 기여함과 건강한 행복공동체를 함께 만들어 나아가기를 고대합니다. 다시 한번 흔들림 없이 달려온 언론직필의 중심, 화성신문의 발전과 도약을 기원합니다. 

 

 


 

 

 

▲ 서성윤 시민기자

서성윤 시민기자


 

장애인 권리 지키기 활동 이어갈 것

 

화성신문 시민기자 서성윤입니다. 지난해 장애인 단체의 사업이나 행사, 특히 문화예술 관련 소식을 주로 전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장애인 이동, 접근권 이슈를 기사로 제보하기도 했습니다. 

 

내가 쓴 기사가 누군가에게 한 줄이라도 읽히고, 작은 영향력을 끼친다는 생각에 자긍심을 느끼면서 동시에 큰 부담과 책임을 느낍니다. 한 글자, 한 글자 신중하게 정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올해엔 기사 영역을 확장하여 장애, 비장애 구분 없이 시민 누구나가 공감하고 문제의식을 느끼는 소식을 전하고 싶습니다. 장애인 당사자로서 장애인의 권리를 지키는 활동을 2023년에도 이어가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는 작고 연약한 목소리를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야 할 것입니다.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하겠습니다. 

 

이런 기회를 마련해주신 화성신문에 감사를 전합니다. 모두가 몸과 마음이 건강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 이민수 국민연금공단 화성오산지사장

이민수 국민연금공단 화성오산지사장 


 

행복한 노후 준비, 최상 서비스로 보답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화성시민 여러분께서 희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일상의 회복이라는 새로운 희망을 품고 출발했던 2022년을 뒤로 하고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코로나는 수많은 확진자를 내고 있지만 이제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습니다. 실내에서 여전히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불편하고 힘들지만 모두 함께 참여, 극복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시는 화성시민 여러분의 노력은 시련을 이겨내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이제 시작하는 2023년엔 경기침체와 실업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이런 불확실성의 시대에 공적연금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노령, 장애, 사망 등 미래의 예기치 않은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1988년에 시작된 국민연금은 어느덧 2022년 9월 기준으로 기금 900조원, 가입자 2300만 명, 수급자 600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계묘년 새해에도 모든 국민이 행복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더욱 제도를 발전시키고, 최상의 서비스로 화성시민 여러분께 보답하겠습니다. 올 한 해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 박세원 경기도의원   

박세원 경기도의원


 

화성시·경기도 발전에 전력할 것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우리 모두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사회적·경제적 위기가 지속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어려워진 대내외 환경 속에서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정치가 국민 여러분께 희망을 드리지 못 하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경기도의회는 78대 78이라는 팽팽한 여야동수의 상황에서도 협력과 상생을 위한 내년 예산안을 처리했으며, 도민들과 주민들을 위한 각종 예산과 사업이 원할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제가 속한 안전행정위원회는 잇따라 발생하는 각종 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제도를 정비하고 관련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많은 안타까운 청춘들이 희생된 이태원 참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조례를 개정하는 등 안전한 경기도를 만드는 데 저를 포함한 안전행정위원회 위원 모두가 힘쓰고 있습니다.

 

계묘년 새해 96만 화성시민 모두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제 출범 2년 차를 맞이하게 되는 11대 경기도의회 의정활동에도 많은 격려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올해도 화성시와 경기도 발전을 위해 더욱 열심히 뛰겠습니다.

 

 


 

 

 

▲ 김종대 화성시문화재단 대표이사

김종대 화성시문화재단 대표이사


 

다채로운 문화예술 사업 펼칠 것

 

화성신문 독자 여러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웅크렸던 토끼가 높이 도약한다는 검은 토끼의 해를 맞이해 그간의 어려움을 힘차게 뛰어넘고 활기찬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화성시문화재단은 지난 한 해도 시민들이 문화예술을 일상에서 즐기고 그 속에서 기쁨과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새로운 한 해, 화성시문화재단은 문화 수요에 발맞추어 더 많은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예술 사업을 펼치고자 합니다. 2023년에도 화성시민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희망의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화성신문 역시 화성시 곳곳의 이야기를 담아 시민들에게 긍정과 희망을 전하는 일에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화성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김상수 화성시의원 

김상수 화성시의원


 

화성시 위한 정책에 정진할 것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번창과 풍요를 상징하는 토끼의 해를 맞아 올 한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 꼭 이루시고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023년은 화성시민들이 주인으로 대접받고 모든 시민들이 더불어 함께하는 나눔이 넘치는 한해였으면 좋겠습니다.

 

민선9기 초선의원으로써 지난 6개월 동안 소신을 가지고 나름 부지런하게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으려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미숙한 점, 부족한 점이 많아 시민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충분하게 의정활동에 반영하지 못한 점도 있었습니다. 송구스럽습니다.

 

올 한해는 화성시민을 먼저 생각하고 시민이 주인이 되는 정책 방향으로 소외되는 시민들이 없이 서로가 행복한 화성시를 만들 수 있도록 주요 현안들을 가지고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얼굴에 환한 미소와 행복이 충만한 화성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챙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는 더욱 행복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임채덕 화성시의원

임채덕 화성시의원


 

100만 대도시, 자랑스러운 화성시 만들어야

 

존경하는 96만 화성시민 여러분!  희망찬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시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을 이루는 복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코로나19로 3년이란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의 많은 시스템과 구조들이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또 세계적인 금리인상으로 부동산 하락과 경기침체로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 또한 쉬워 보이지 않습니다. 그 어느때 보다도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가짐을 다져야 할 시기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2023년도에는 코로나로부터 해방되어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원년의 해가 되야 할 것입니다. 또 그 어느 때 보다도 계획적인 삶을 통해 변동성이 큰 우리의 삶을 안정시켜야 할 것입니다. 우리 화성시는 강산이 두 번 바뀌는 20여 년 동안 20만의 인구에서 100만 대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 화성시는 100만 대도시에 걸 맞는 행정시스템 도입을 통해 시민 한 분 한 분의 삶을 안락하고 윤택하게 하는데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화성의 현안인 동서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한 명확한 방향성 제시와 조만간 다가올 100만 대도시의 행정에 맞는 구청체계 도입 등 이에 초점을 맞추는 행정력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100만 대도시로 변화하는 자랑스러운 화성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우리 시민분들이 앞장 서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하윤혜 석우초등학교 교장

하윤혜 석우초등학교 교장


 

미래의 큰 꿈 키워가는 석우반올림학교

 

2023년 지혜로운 검은 토끼의 해 계묘년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검은 토끼가 슬기롭게 세상을 헤쳐나가는 것처럼 희망찬 새로운 날들이 될 것을 기대해 봅니다.

 

2022학년도에는 꿈·끼 학년별 프로젝트학습, 참여와 소통의 어린이 자치활동 강화, 자연과 더불어 사는 지속가능 생태교육 등 다양한 학교교육으로 어린이들이 성취하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지혜는 곤란으로부터 온다’고 성현은 말했습니다. 어려운 현상을 자세히 관찰하고 해결하려는 현명한 판단에서 이루어지고 삶의 연륜에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석우초도 새로운 미래지향적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면서 ‘우리 함께’ 만들어 가고있습니다. 학교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변화해야 할 것인가? AI 세계인 확장 가상 세계(Metaverse)를 현실로 만들어 새로운 교수학습 분야의 가능성을 실험하면서 어린이들에게 경험하게 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고 인성과 실력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컬한 인재육성을 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더 존중하고 사랑으로 공감하면서 여백의 미를 만들어 줄 수 있도록 교육정책 지원경영을 할 것입니다. 

 

희망찬 새해에 아름다운 일상을 소망합니다.

 

 


 

 

 

▲ 복석규(사)한국하모니카협회 이사장

복석규 (사)한국하모니카협회 이사장


 

문화예술 향상·봉사하는 예술단체 될 것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모두는 새해를 맞이 할 때 마다 새로운 희망과 각오를 다지며 첫 발을 내딛습니다. 화성시 각 지역의 민의를 파악하여 시민의 귀와 눈이 되고 시민을 대변하는 화성신문 민병옥 대표와 임직원 여러분에게 뜨거운 박수와 응원을 보냅니다. 18년 동안 화성시 행정과 정책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화성신문, 참다운 사회, 아름다운 모습을 이끌어내는 화성신문이야 말로 참다운 이 지역의 언론이라 생각듭니다.   

 

저희 사단법인 한국하모니카협회 또한 화성시 예술인의 한 일원으로써 화성지역에서 인정 받는 단체,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의 향상을 위해서 열심히 봉사하는 예술단체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계묘년 검은 토끼의 슬기로움의 지혜를 받아 더욱 발전하고, 바른언론, 명품언론으로 거듭나는 화성신문이 되기를 기원하며 화성시민 여러분 모두와 화성신문 애독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 송주한 동탄고등학교 교장

송주한 동탄고등학교 교장


 

희망으로 가득한 2023년 될 것

 

아직 더 깊어져야 할 겨울이 많이 남았음에도, 밤이 가장 긴 동짓날이 지나면 낮이 더 길어진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벌써 봄을 얘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은 아마도 낯선 길을 먼저 나서는 선구자처럼 길고 긴 코로나의 어두운 터널속에서도 늘 희망을 노래하며 이웃과 용기를 나누려 노력한 사람일 것입니다. 그런 선한 영향력을 가진 분들의 노력은 아직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혹독한 코로나세상을 살아내라는 엄청난 시련조차도 우리 국민들을 세계 모범시민으로 우뚝 서게 만드는 기회로 만든 원동력이었습니다.

 

중세 시대 유럽 인구의 1/3을 죽음으로 몰고 간 흑사병이 역설적으로 르네상스의 씨앗이 되어 찬란한 문화예술을 꽃피웠던 역사적 사실을 또렷이 기억하기에 이 재앙을 끝내 이겨내고는 인간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 지 증명해 내자고 세상을 향해 외쳐봅니다. 

 

새해 첫날 동해에 솟아오르는 힘찬 첫 태양을 향해 우리 생애 가장 잔혹했던 지난 몇 년이 이젠 역사 속으로 영원히 사라지기를 간절히 기원하고, 희망만으로 가득 찬 2023년을 맞이할 것입니다.

 

 


 

 

 

▲ 남현석 동탄중학교 교장

남현석 동탄중학교 교장 


 

학생 중심 교육, 명문학교 명성 이어갈 것

 

화성신문 독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계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어김없이 또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2023년은 계묘년으로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하며, 지혜와 풍요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올해는 시민 모두가 즐겁고 소소한 행복 속에 일상을 이어가길 희망합니다.

 

지난 한 해는 팬데믹 상황과 전쟁 등 글로벌 이슈들로 인해 교육과 경제 등 사회 전반의 어려움이 우리 모두의 삶을 제한하고 우울하게 하였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전후 시대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AI, IOT 등 기술 발달에 따른 사회 전반의 급변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교육도 블렌디드 교육의 미래교육 환경으로 전환되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시스템을 바꿔놓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본교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글로컬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새해에도 긍정적인 마인드와 창의적인 발상 및 협력적인 실천을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을 강화해 지역 명문학교의 명성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한 계묘년이 되길 기원합니다.

 

 


 

 

▲ 이희열 서신초등학교 교장    

이희열 서신초등학교 교장 


 

크로노스와 카이로스

 

희망찬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에게 2023년이라는 소중한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시간을 뜻하는 신들 중 크로노스는 물리적인 시간, 카이로스는 기회를 뜻합니다. 

 

크로노스는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물리적 시간이며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적용되는 객관적 시간입니다. 반면 카이로스는 사람들에게 각각 다른 의미로 적용되는 주관적인 비록 찰나일지라도 구체적 사건 속에 놀라운 변화를 체험하게 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최소한 세 번의 기회는 온다고 흔히들 말합니다. 하지만 나에게 찾아온 기회는 자신이 그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을 때만 유용한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공평한 크로노스적 시간 속에서 의미있는 카이로스적 시간을 많이 만들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회의 신 카이로스의 모습이 그 의미를 더해 줍니다. 앞머리는 머리숱이 무성한 대신 뒷머리는 대머리이고, 어깨와 양발 뒤꿈치에는 날개가 달려있으며 양손에는 저울과 칼을 들고 있습니다. 카이로스가 벌거벗고 있는 이유는 쉽게 눈에 띄기 위함이고, 앞머리가 무성한 이유는 사람들이 카이로스를 보았을 때 쉽게 붙잡을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뒷머리가 대머리인 이유는 카이로스가 지나가고 나면 다시는 붙잡을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날개가 달린 이유는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저울과 칼은 기회가 앞에 있을 때 저울에 달아보는 것처럼 정확히 판단하여 분별하고, 날카로운 칼처럼 결단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시간을 크로노스로만 받아들이면 시간의 노예로 수동적 삶을 살기 쉽습니다. 반면 시간을 카이로스 즉, 기회로 바라보는 사람들은 시간의 주인으로서 능동적으로 삶을 영위하려는 자세를 갖춥니다. 1분, 1초를 허투루 보내지 않고 매 순간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2023년 새해 크로노스의 시간 속에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카이로스적 시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 전성균 화성시의원

전성균 화성시의원


 

시민과 함께 힘찬 걸음으로 도약

 

존경하는 96만 화성시민 여러분! 그리고 화성신문 독자 여러분! 밝고 희망찬 계묘년 새해,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이름만으로도 역동적이고 활기찬 한 해로 느껴집니다.

 

새로운 희망! 새로운 화성!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뒤로하고 희망찬 2023년이 시작되었습니다. 화성시는 6년 연속 지방자치경쟁력 전국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더불어, 재정자립도 역시 작년 대비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화성시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은 체감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정치가 희망입니다. 

 

화성시의 3조 1200억원이라는 예산이 적절히 사용될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가 전년도 보다 더 좁혀지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화성시는 인구 100만을 바라보고 있고, 특례시 역시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토끼처럼 시민과 함께 힘찬 걸음으로 도약하는 새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뜁시다!

 

 


 

 

 

▲ 박종일 (사)경기도장애인복지회 화성시지부 지부장

박종일 (사)경기도장애인복지회 화성시지부 지부장 


 

장애인 삶의 질 향상에 최선 다할 것

 

어둠이 멀어지면 여명이 오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지나가면 새로운 희망으로 가득한 새해를 만나게 됩니다. 흑토끼의 기운을 가득 받아 계묘년 새해를 힘차게 시작하시고 올해에도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올 한 해도 변함없이 장애인 복지를 위한 우리 협회의 활동에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협회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장애인들의 사회참여를 목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장애인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보이지 않는 편견과 차별 속에서도 새로운 희망을 담고 힘든 일이 닥쳐도 잘 극복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2023년에도 이 같은 노력이 계속되길 바라며,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삶을 소망합니다. 

 

2023년 계묘년 토끼의 해를 맞이해 화성신문을 구독하시는 모든 분 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 신미숙 경기도의원

신미숙 경기도의원


 

멀리 갈 때, 함께 걸을 것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3년간의 팬데믹은 여러 곳에서 상처를 남겼고 그 아픈 상처엔 아직 새살이 돋지 못했습니다. 주위를 두리번거려 주세요. 힘든 이웃이 있는지 살펴봐 주세요. 저도 여러분들께 받은 소명대로 작은 눈이지만 크게 뜨고 열심히 돌아보겠습니다. 

 

작은도서관과 함께했던 김장봉사에 나와 작은 고사리손으로 차가운 김장 속을 채우던 아이가 옆에서 이제 그만하고 놀자던 친구에게 작은 목소리로 속삭였어요. “조금만 더 하면 빨리 끝나” 우리는 힘들 때 같이 걸어 줄 친구가 필요합니다. 혼자 가면 빨리 가고 같이 가면 멀리 간다고 합니다. 저도 경기도민과 함께 멀리 갈 때, 힘들 때 함께 걷겠습니다.

 

눈도 많이 오고 동장군의 기세도 등등합니다. 집안 곳곳 피해가 없는지 살피시고 겨울감기에는 귤이 좋으니 제철과일도 꼭꼭 챙겨 몸과 맘 둘다 건강한 계묘년을 맞이하세요. 2023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정승태 예당중학교 교장

정승태 예당중학교 교장


 

국궁진력의 마음으로 인재 양성 

 

2023년 계묘년 희망 가득한 새해가 밝았습니다. 화성신문은 물론, 독자 여러분의 번영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지역언론사인 화성신문은 실로 우리 지역 교육정론지로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지역 교육공동체 모두에게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우리 화성교육이 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23년 한 해에도 코로나 상황은 여전히 지속되리라 생각하지만, 우리 학교현장에서는 교육공동체가 지혜를 모아 ‘더 나은 행복한 미래사회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기르기 위해 국궁진력(鞠躬盡力)의 마음으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예당중학교에서는 지난 연말, 교육 3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가 모여 ‘기후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실천방안’에 대해 대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탄소중립에 대한 학교에서의 실천방안에 대해 학부모, 교사는 물론 예당 학생들의 의식 수준이 매우 높았습니다. 그런데 이를 학교 교육공동체가 공감할 수 있는 교육방향을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학교교육의 역할이라 생각했습니다. 

 

지역사회 정론지로서 화성신문도 우리사회 교육현실 전반에 대한 실천적 고민이 우리 교육현장과 결을 같이 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강북례 경기도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회장

강북례 경기도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회장 


 

토끼처럼 뛰어다니며 못다한 일 이루시길

 

한 해 동안 보내 주신 성원과 관심에 무한히 감사드리며, 지난 한 해 뒤를 돌아볼 여유조차 없이 숨가쁘게 달려온 지금 이 순간 세월이 참 빠르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2022년이 시작된 지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2023년은 맞았습니다. 2022년 한 해 좀 더 잘할 걸 하는 반성도 해 보고,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챙겨야 하는데 앞만 보고 달리다 보니 소중한 분들을 챙기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2022년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다고 생각하고 힘들었던 일들은 모두 미련없이 다 잊어버리시고 2023년에는 토끼처럼 바쁘게 껑충껑충 뛰어다니며 못다 한 일들을 다 이루시길 바랍니다.

 

또한 지난 한 해 화성시 소식을 발빠르게 전하고 시민들과 항상 함께한 화성신문 민병옥 대표님을 비롯해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김영덕 제일요양병원 병원장

김영덕 제일요양병원 병원장


 

희망의 씨앗 틔우는 희망찬 한 해 되길

 

코로나 재확산과 이태원 참사 등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인재들로 다사다난했던 2022년 한 해가 지나고, 이제 2023년의 새해의 바람이 불어오는 변화의 시기, 회복의 시기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2019년 말부터 이어진 전 국민적인 고통이 2023년에는 치유되어 다시 이전과 같은 일상을 되찾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가 코로나를 극복하고 그동안 당연히 여겼던 마스크 없는 삶, 뜨거운 열정을 나누던 공연장, 그리고 따스한 정을 나누던 결혼식들을 되찾는 한 해를 맞이하게 되길 바랍니다. 

 

앞으로는 코로나 시기를 거치며 잃었던 건강도 회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하여 외출이 제한됨으로 인하여 운동이나 외부활동에도 많은 제약이 있었을 것입니다. 새해에는 계획한 운동도, 마음에 담아둘 수밖에 없던 외부활동들도 하나하나 이뤄가시면서 삶의 활력을 되찾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그 동안 코로나 블루로 인해 지쳐있던 마음까지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동안 긴 시간 코로나로 인해 틔우지 못했던 희망의 씨앗을 틔워 계묘년 새해를 건강하고 희망찬 한 해로 보내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영근 화성장애인야간학교 교장

김영근 화성장애인야간학교 교장 


 

더 많은 합격생·작품 지원할 것

 

2023년 계묘년 흑토끼의 해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올해로 우리 화성장애인야간학교도 개교 14년 째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화성장애인야간학교를 통해 검정고시를 합격한 분도 계시고 지금도 계속 학업에 정진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또한 많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저희 장애인들의 능력을 풀어보일 수 있도록 하였고, 정기 발표회를 통해 그 동안의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화성장애인야간학교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고 관심을 주신 여러분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이제 다시금 새로운 날이 밝아 왔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노력에 의한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지만 올 해에도 우리는 수 많은 도전을 해야만 합니다. 새로운 과목과 새로운 프로그램 구성으로 만나고 적응해야 합니다. 

 

화성장애인야간학교는 이번 한해도 검정고시와 프로그램을 더 한층 발전시켜 많은 합격생과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고 노력하겠습니다.

 

하루, 이틀, 1년 그리고 10년후 야학과 함께하고, 여러분과 함께하는 이 시간들은 얼마가 흐르건 추억에 남고 소중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리라는 것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제 우리 앞에 놓인 이 소중한 1년을 화성장애인야간학교와 함께 즐겁고 행복한 시간으로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김현균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 관장

김현균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 관장


 

장애인을 건강한 지역사회 일원으로 

 

어느덧 2022년을 뒤로하고 2023년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은 올해부터 장애인과 가족,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복지관이 되고자, 복지관의 새로운 방향인 ‘WITH’라는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용자의 삶의 영역인 지역사회 안에서 욕구에 기반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지역사회중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겠습니다. 

 

또한 무장애마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1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주최하는 녹색자금 공모사업에 복지관과 화성시가 협업, 왕배산무장애나눔길 조성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2023년 복지관과 연결되는 왕배산무장애나눔길이 조성될 예정으로 가파른 경사와 계단식 등산로로 인해 보행약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누구나 손쉽게 왕배산을 올라 자연을 누릴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될 예정입니다. 전국 무장애나눔길 중 장애인복지관에서 시작하는 최초의 무장애나눔길이 될 예정이며, 발달장애인 숲 해설가 양성과정과 장애인식개선사업을 함께 추진해 ‘누구나 행복한 나눔길’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지난 시간 동안 지속적인 신뢰를 통해 많은 힘을 얻었고, 그 감사함을 다하기 위해 지역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장애당사자가 지역사회에 건강한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 김경륜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대표이사

김경률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대표이사


 

행복한 삶을 지원하는 희망 플랫폼

 

2023년 ‘검은 토끼띠의 해, 계묘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화성시민과 구독자 여러분들 모두 희망으로 가득한 새해를 설계하시고, 한 해 동안 보람찬 일상을 보내며 큰 성취의 기쁨을 누리시길 기원합니다.

 

어느 도시보다도 젊고 가능성이 넘치는 기회의 땅, 화성은 ‘건강하고 행복한 나’로부터 시작하여 ‘이런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축복의 공동체입니다.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자긍심을 갖고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때 우리 화성이 더욱 성숙한 지역사회로 발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올해로 설립 6주년을 맞은 우리 재단은 그동안 ‘양성평등 가치의 지킴이’, ‘공동체 문화의 선도자’, ‘참여와 성장의 기획자’, ‘건강과 행복의 서포터’, 그리고 ‘지속가능경영의 실천가’로서의 공공기관의 책무를 다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풍요로운 화성의 미래를 꿈꾸며 우리 재단이 ‘화성시 여성, 가족, 청소년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는 희망 플랫폼’이 되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박도경 효누림봉사연합회 회장

박도경 효누림봉사연합회 회장 


 

온정의 손길 등대지기 역할할 것

 

2023년 계묘년 한해도 가정의 안의을 먼저 생각하며 바라는 모든 것들이 힘이되는 희망을 전하는 한해되길 바랍니다. 내가 먼저 솔선수범하는 마음으로 아낌없는 정성으로 이웃과 함께하는 사랑나눔은 그대가 주인공이 되도록 함께 하겠습니다. 

 

“웃는 미소가 아름다운 당신이 좋아요.” 새로운 프로젝트는 희망이며 즐거움입니다. 언제나 아낌없는 마음으로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또한 계묘년에도 따뜻한 온정의 손길 등대지기처럼 힘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봉사라는 자체가 등불이 되길 응원 부탁드립니다. 희망화성 디딤돌의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밝은 미소로 반겨주시길 기원합니다.

 

 


 

 

 

▲ 박명희 화성시동탄치동천종합사회복지관 관장   

박명희 화성시동탄치동천종합사회복지관 관장 


 

희망찬 자신만의 길 시작하길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계묘, 검은 토끼는 지혜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시작은 설렘과 두려움이 함께 있지요. 우리 모두에게 또 1년이라는 시간이 주어졌고 기대로 가득한 매일이 시작되었습니다. 무슨 일을 만나든 지혜롭고 희망차게 자신만의 길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그동안 켜켜이 쌓인 시간들로 우린 어제보다 오늘 더 단단해졌음을 믿습니다. 화성시동탄치동천종합사회복지관에서도 관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이 우리 화성시민들에게 체감되도록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정진해 나아가겠습니다.

 

화성시민 여러분 건강하시고 행복한 한해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박서후 해피멘토협동조합 이사장

박서후 해피멘토협동조합 이사장


 

희망과 용기로 지혜로운 한 해 보내길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는 언제나 ‘희망’을 느끼게 합니다. 화성시 민선 8기 시정 구호가 ‘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인만큼 올해는 더 희망적이게 느껴집니다. 살면서 누구나 힘들고 외로울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희망’이 있으면 극복할 힘이 생깁니다. 그리고 그 희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저희 해피멘토협동조합도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상품 및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3년은 토끼의 해입니다. 십이지 중 네 번째 동물인 토끼는 만물의 성장, 번창, 풍요를 상징하며, ‘다산’ ‘다복’, ‘행복’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또 우리나라 설화에서 약자인 토끼는 지혜로운 동물로 묘사하기도 합니다.  생명력 넘치고 활동적이며 지혜로운 토끼처럼, 희망과 용기로 지혜로운 한 해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송민하 (사)나라사랑나눔재단 대표

송민하 (사)나라사랑나눔재단 대표


 

새로운 미래를 시작하는 화성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새해에는 화성시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지난 1년은 다사다난한 한 해였습니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도 우리 화성시민들이 보여준 질서와 배려, 인내와 양보는 우리 대한민국을 전진하게 한 힘이었습니다.

 

아직 코로나19가 진행 중인 상황이지만 우리는 내일을 위한 희망 만들기를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사)나라사랑나눔재단에서는 지난날의 위기극복과 더불어 살기 좋은 화성을 만들기 위한 4가지 복지사업을 2012년부터 11년째 펼쳐오고 있습니다.

2023년은 우리 대한민국이 거대한 시대의 전환을 이루는 해로 그 의미가 대단히 큽니다. 코로나 시대의 슬기로운 극복과 안전한 일상을 위한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시작하는 해입니다. 그렇기에 더불어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창조적인 정신으로 2023년은 새로운 희망의 시대로 나아가야겠습니다.

이제 계묘년 희망찬 새해를 시작합니다. 올 한 해 화성시민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 박상운 병점중심상가상인회 회장  

박상운 병점중심상가상인회 회장


 

소상공인 큰 성과 이루는 한 해 되길

 

다사다난했던 지난해를 뒤로하고 계묘년 새해를 맞았습니다. 지난해를 뒤돌아 보면 코로나 팬데믹이 해소되어 경제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물가 급등과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소상공인에게는 더 어려운 환경이 이어지고 있으나 한결같이 애써주신 분들이 있기에 크고 작은 결실을 맺고 다시 새해를 맞았습니다.

 

새로운 시선으로 미래를 기대한다면 지금 어려움에 처해 있는 현실은 그저 스쳐 지나가는 아주 작은 시간에 불과할 것이기에 올해는 지난 해보다 더 나을거라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토끼는 부지런함과 예민함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올해도 토끼처럼 부지런히 뛰어 소상공인분들이 큰 성과를 이루는 한 해가 되고,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 송선영 화성시의원

송선영 화성시의원


 

유연한 생각으로 대안 찾는 의원 될 것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화성신문을 사랑해 주시는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이제 2022년 임인년('검은 호랑이'의 해를 보내고, 2023년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검은 토끼의 해' 계묘년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2022년 한 해를 돌이켜보면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일어난 이태원 참사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그날의 비통함과 안타까움은 아직도 기억 속에 생생하게 남아 있습니다. 

 

화성시에서도 매년 크고 작은 화재 등 재난안전사고가 잇달아 일어나고 있습니다. 시민의 안전과 재난에 대한 시스템의 재정비가 매우 절실하고 중요한 과제임을 실감합니다. 2023년 1월이면 코로나19도 국내에서 발생한 지 만 3년이 됩니다. 국민 절반이 코로나 감염 경험이 있고, 여러 차례 재유행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등 일상회복의 분위기도 그리 멀지 않게 느껴집니다. 

 

다사다난했던 2022년을 보내고 2023년을 맞았습니다. 저는 지혜롭고 유연한 생각으로 대안을 찾는 의원이 되고자 합니다. 언제든 어디서든 불러 주십시오. 달려가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시민 여러분께서 가깝게 체감하실 수 있는 의정활동, 행복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구현, 그리고 화성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얼마 전 태극전사의 월드컵 16강 진출의 쾌거도 2022년 잊을 수 없는 한 장면입니다. 기적의 드라마를 쓴 축구대표팀의 기를 받아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더욱 행복하십시오. 

 

 


 

 

 

▲ 이종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화성시지회 지회장

이종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화성시지회 지회장 


 

낮은 곳이 소외받지 않도록 노력할 것

 

화성시의 발전과 화성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고하고 계시는 화성신문 임직원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해가 지날 때마다 드리는 신년 인사이지만 올해는 신년 인사의 글이 어느 때보다 더 무겁게 느껴집니다. 

 

2022년 임인년 호랑이의 기세로 코로나 19를 몰아내고 희망찬 새해가 되기를 바랬으나 여전히 코로나19는 기세등등 합니다. 그만큼 사회적 약자의 위치에 놓여 있는 우리 화성시 장애인들도 어렵게 한 해를 보냈습니다.

 

2023년은 코로나19가 종식되고, 마스크도 벗어 던지고 이전의 활발했던 때로 다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또한 2023년은 역대급 경제위기가 예견되고 있는 만큼 정부와 국민들 모두가 힘을 모아 슬기롭게 극복하고 화성시민들과 대한민국 국민들의 생활이 더 나아지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 화성시 장애인협회도 낮은 곳에 계시는 분들을 찾아다니며 어려운 시기, 사회적으로 소외받지 않도록 각고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천향만리, 곱고 고운 희망의 향기가 만리에 퍼져 모두가 윤택해지는 2023년 한 해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 조종애 화성시새마을회 회장    

조종애 화성시새마을회 회장 


 

함께 잘 사는 공동체에 힘 모아 주길 

 

안녕하십니까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화성시새마을회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정신을 바탕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온기를 전하고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모두 한마음 한 뜻으로 새마을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사랑의 밑반찬 나눔, 외국인과 함께하는 전통장 만들기, 사랑의 송편 나눔, 사랑의 오이지 담그기 등 소외되고 생활이 어려운 이웃에게 온기를 전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습니다. 또 생태계 복원과 환경정화, 산책로 조성, 폐농자재 수거, 교차로 정비 등 환경 살리기에도 앞장섰습니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헌신적으로 새마을운동에 참여해 주신 화성시새마을회 가족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새마을운동은 기후변화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탄소중립 생활 실천에 앞장설 것입니다. 이에 생활 쓰레기 줄이기, 자원 재활용 등 우리 가정과 마을에서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함께 잘 사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여러분의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항상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함께 가슴 따뜻한 온기를 전하는 화성신문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새해에도 가정에 건강과 화목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전준희 화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  

전준희 화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


 

이웃에 대한 관심이 성숙한 삶의 시작

 

화성시민의 삶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현상과 정책에 대해 알려 주시고 이정표가 되어주는 화성신문과 함께 하는 2022년이 지났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여전히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살아가는 화성시민에게 늘 좋은 정보와 따뜻한 이야기를 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23년에는 코로나도 종식되고 새롭게 발전하고 시작하는 많은 것들이 생길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알려 준 가족과 이웃의 소중함과 자유롭게 공기를 마시며 이동할 수 있는 여유, 자연의 소중함, 인간의 나약함 등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의 부족함을 인식하고 그것을 계기로 나아가고 있음을 확신하게 됩니다. 

 

삶을 살아가는 동안 인생은 해 뜰 날도 있지만 비가 오고 구름으로 그늘진 시간도 있다는 것을 배우듯이 감염병을 통해 인류는 더욱 성숙해져 갈 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를 겪으며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이 조금은 더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이분들에 대한 많은 관심도 부탁드립니다. 

 

“조금 다른 아픔, 당신의 관심과 이해만이 치료제입니다.” 화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화성시자살예방센터의 슬로건입니다. 바로 이웃에 대한 관심이 성숙한 삶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 최병열 솔빛초등학교 교장

최병열 솔빛초등학교 교장


 

교육 현장에 따뜻한 관심과 지원을

 

희망을 가득 실은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해 화성시의 모든 시민이 더 큰 복을 받아 행복하게 누리시길 기원합니다.

 

돌이켜보면 2019년 갑작스럽게 찾아온 코로나19가 3년이나 되는 긴 시간 동안 우리의 일상생활을 힘들게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서로를 격려하면서 슬기롭게 잘 이겨냈으며 이제 2023년 새해에는 그 터널에서 빠져나와 예전보다 더 즐겁고 행복한 일상생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즐겁고 행복한 2023년을 위해서 우리에게는 그동안 지치고 힘들었던 서로의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내 주변에 함께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서로 따뜻함을 나누며, 어디에 피어 있던, 언제 피었던, 생김새가 어떻든, 2023년에는 모두 다 아름다운 꽃을 활짝 피우는 희망찬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모든 교육활동을 정상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학교 현장에 화성 지역사회 각계각층의 변함없는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아름다운 정론 화성신문이 2023년도에도 화성시민 모두에게 위로와 치유의 힘이 되는 따뜻한 언론이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박정숙 화성시서부노인복지 관장

박정숙 화성시서부노인복지 관장 


 

재밌고 진화된 프로그램 함께할 것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찬바람도 자주 불고 있습니다. 봄을 잉태한 겨울이라 견뎌내야 할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한비자’에 이런 구절이 있다고 합니다. 태산은 흙과 돌의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고 받아들였기 때문에 그 높음을 이루었고, 넓은 바다는 작은 시냇물도 버리지 않았기 때문에 저토록 넉넉해진 것이다.

 

새해에는 나와 다른 것도 품고 또 품어서 큰 산이 되고 큰 물이 되도록 다양한 모든 것들을 수용하고 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복지관도 건강한 어르신과 활동이 어려운 어르신들께 고루 도움을 드리도록 새롭게 나아갈 것입니다. 어르신들의 밋밋한 일상에 알싸한 양념같은 복지관이 되도록 올해는 더 재미있고 진화된 프로그램으로 함께하겠습니다. 

 

복지관 운영에 도움을 주시는 후원자님, 봉사자님, 지역사회 모든 분들께 부처님의 자비광명이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 최도혜 국민건강보험공단 화성지사장

최도혜 국민건강보험공단 화성지사장


 

다양한 정보·서비스로 시민 건강 지킬 것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시민 모두가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민건강보험공단 화성지사는 이 시기를 함께 이겨내고자 코로나19 선별검사소에 감사키트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9월 시행된 2차 부과체계개편 과정에서 시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새해에도 화성지사는 화성시민 가까이에서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023년은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성장과 번창을 상징하는 계묘년의 기운을 담아 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건강지킴이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행복과 웃음이 가득한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 김영진 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관장  

김영진 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관장


 

두마리 토끼를 잡는 2023년 되길 

 

희망 화성을 열어가는 화성시민과 화성신문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사다난했던 2022년 계속되는 코로나19, 전쟁, 경제침체 등 많은 일들이 우리를 걱정과 근심 가운데 몰아넣었습니다. 

 

이제 희망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행운과 지혜의 미소를 띤 토끼의 해 계묘년이 우리 화성신문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관한 관심과 사랑으로 지역 언론의 가치를 실현해 오신 민병옥 대표님과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도 새로운 5년을 열어 주신 계묘년 새 아침이 새로운 도약의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어르신들과 지역주민의 열망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화성시민 여러분 우리 모두 소망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 이은주 경기도의원

이은주 경기도의원


 

화성 성장 동력 만드는 데 최선 다할 것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지난해 1년동안 노고 많으셨습니다. 코로나19를 이겨내도록 큰 힘을 함께 모아 주신 시민 여러분의  사명감에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 회복을 이루어내는 자신감도 갖게 되었습니다. 시민들의 열망이 없었다면 이루어내지 못할 일들이었습니다.

 

앞으로 경제가 힘들 거라는 비관적 이야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계묘년을 맞이하면서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시민 한 분한 분이 모여 우리가 함께한다면 이 또한 반드시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화성시에 성장동력을 만들어가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화성시를 향한 마음,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늘 노력하겠습니다. 

 

새해 계묘년 모든 일이 토끼처럼 껑충껑충 성장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용운 화성시의원

이용운 화성시의원


 

더욱더 분발하는 자세로 임할 것

 

2022년 임인년이 어느새 지나가고, 2023년 계묘년의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시민들의 삶이 더욱 윤택해지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며, 화성시도 더욱 빛나는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깊은 관심과 성원 덕분에 짧았던 작년의 의정활동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올해에도 그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앞으로의 활동에 있어서도 현재의 모습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더 분발하는 자세로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화성시의 주인은 바로 시민 여러분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편안한 삶을 보장하고, 더 나은 삶을 기대할 수 있는 화성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시민 여러분의 의지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저에게 주어진 사명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고생 많으셨습니다. 새해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고, 지난 해보다 더욱 충만한 2023년 되시기를 진심을 담아 기원합니다. 

 

 


 

 

▲ 양진춘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화성지회 지회장  

양진춘 (사)한국문화예술총연합회 화성지회 지회장 


 

시민과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 선보일 것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해를 맞이하여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길 기원합니다.

 

2023년은 화성예총이 스무살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 20년간 화성예총은 지역 문화예술의 꽃을 피우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시민들의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함께 웃고 즐기며, 앞으로도 지난 시간들을 자양으로 삼아 더욱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하나, 두 개의 예술 재능을 갖고 태어난다고 합니다. 올해에는 지역의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준비해 보다 많은 예술인들이 시민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을 선보일 것이며, 지역의 예술인들이 자유롭게 창작활동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도 만들어 나가도록 힘쓰겠습니다.

 

화성은 한반도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오랜 세월 동안 동서문화의 교역을 이루던 역사적인 도시입니다. 기회와 가능성이 열려 있는 화성시에 예술 저변의 에너지는 무한의 가치를 잠재하고 있습니다. 100만 특례시를 목전에 두고 있는 화성시의 문화가 찬란한 빛을 발할수 있도록 화성예총 9개 협회가 하나 되어 보다 더 다양하고 품격있는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시민들과 함께 참여하며 즐기는 한 해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이경섭 마도기업인협의회 회장

이경섭 마도기업인협의회 회장


 

위기를 기회로, 새로운 드라마 써갔으면

 

2022년도 뒤로한 채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2년은 우리 기업들에게 금융위기에 버금가는 그 어느 해보다 어려운 해였던 거 같습니다. 코로나의 여운이 가시는 것 같아 희망을 기대했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세계적인 자원 전쟁까지 이뤄지며, 가뜩이나 어려운 기업들에게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고유가로 이루 말할 수 없는 어려움이 닥친 한 해였다고 기억됩니다. 퍼팩트스톰 경고라지만 경고가 아닌 현실인 것 같습니다. 

 

우리 중소기업들은 작금의 어려운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새해에도 새로운 각오로 뛰면서 화성시, 화성상공회의소 등 유관단체의 강력한 협조 지원과 각 지역 기업 간 지혜를 모으고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들은 어려울 때가 아닌 적이 없으며 위기는 날씨와 같은 것입니다. 위기를 기회 삼으며 징검다리와 지렛대 삼아 위기활용론과 위기극본론의 드라마를 써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급변하는 대외 경제환경에 맞서기 위해 기술혁신을 통한 자생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인 여러분, 우리는 더 어려운 환경도 인내와 잠재력으로 이겨냈습니다. 

 

다시 한번 힘을 내시고 여러가지 우울한 환경이지만 긍정 마인드로 올해에는 다른해보다도 내실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면서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신재흥 동탄시티병원 병원장

신재흥 동탄시티병원 병원장 


 

토끼처럼 힘차게 도약하는 2023년 되길

 

2023년 계묘년 번창과 풍요를 상징하는 토끼의 해를 맞이했습니다. 힘들고 어려웠던 기억은 지난해의 것으로, 새해의 행복한 기운만이 화성시민 여러분의 가슴에 오롯이 채워지기를 기원합니다.

 

개원 13주년을 맞이한 동탄시티병원은 팬데믹 속에서도 주민들의 애정과 관심 덕분에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세계적인 척추 권위자 김기택 교수 초빙으로 지역의 의료 수준을 양적, 질적으로 한 단계 끌어 올리고, 종합검진센터를 활성화해 병원이 진료 만을 위해 찾는 곳이 아닌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찾는 곳으로 동탄시티병원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 최고의 의료진과 최신 정밀 의료기기 및 치료법 도입과 열정적인 인재들로 구성해 환자 중심의 전문화된 의료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나아가 질병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까지도 보듬어줄 수 있는 따뜻한 병원이 되도록 저희 의료진들과 직원들이 다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백절불굴(百折不屈)이라 했습니다. 백 번 꺾여도 결코 굽히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지역 의료기관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20주년, 30주년 발전된 모습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계묘년에도 동탄시티병원 임직원 모두는 변화하는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강건한 준비로 힘차게 도약하겠습니다.

 

 


 

 

 

▲ 김회철 경기도의원

김회철 경기도의원


 

피부에 와닿는 정책 구현에 최선

 

코로나로 힘들고, 살림살이도 팍팍했던 2022년 한 해였지만 서로에 대한 배려를 통해 어려운 고비를 슬기롭게 잘 이겨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에는 토끼가 가진 부지런함과 영민함처럼 우리 모두가 열심히 뛰고, 노력한 만큼의 큰 결실을 거두는 보람찬 한 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저 역시 선출직 공직자로서 열심히 발로 뛰고,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면서 시민 여러분의 피부에 와닿는 경기도 정책을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 새해에는 우리 화성의 인구가 1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화성은 지방자치법상 대도시가 아닌 특례시로 승격할 자격을 갖추는 것입니다. 흔히 특례시가 되면 더 높은 수준의 지방자치가 허용되고, 특히 시민 밀착형 행정인 각종 인·허가 절차 등이 지방자치를 통해 구현되므로 더 나은 행정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저는 도의원으로서 화성시가 특례시가 되는 역사적인 변화가 차질 없이 완수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 진락천 (주)동부케어 대표이사/온맘터치협동조합 이사장   

진락천 ㈜동부케어 대표/온맘터치협동조합 이사장


 

모든 것 회복되는 한 해 되길

 

정치, 사회, 문화 등 굴곡 많았던 2022년 한 해가 가고, 2023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성경 말씀에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말씀처럼 이미 2022년의 모든 것은 지나갔기에 이제 새로운 2023년을 설계하고 맞이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3년 계묘년 한 해에는 화성신문 독자 및 화성시민 모두가 이러한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첫째, 삶의 근원이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삶 속에서 누구에게 쉽게 말할 수 없는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 자녀 문제 등 모든 문제가 오직, 유일성, 재창조의 해답으로 모두 회복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둘째, 사랑의 배려가 풍성해지길 바랍니다. 우리 사회에서 외롭고, 병들고, 고통받고, 억압받고, 소외받고, 버림받고, 천대받는 모든 것들이 ‘완전한 사랑’으로 회복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셋째, 타인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 되기를 바랍니다. 나의 행복을 통해 모든 가정이 행복해지고, 우리 사회가 건강하고 행복해지기를 기원합니다. 

 

특히 그동안 수년간 전 세계를 괴롭혀 온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코로나 종식으로 전 인류가 복, 축복, 행복을 누리며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으로 회복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정론직필의 사명감을 가지고 화성시민들에게 다양한 소식을 전하면서 시민 소통 역할을 감당해 온 화성신문 임직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최성규 화성시동탄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관장

최성규 화성시동탄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관장


 

어려운 이웃 발굴·맞춤형 복지지원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주춤했던 2022년의 일들을 모두 잊어버리시고 힘들고 어려운 일들을 토끼처럼 껑충 뛰어 넘는 새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100만 특례시를 앞두고 있는 화성시 인구가 96만 명이 되었고, 동탄2신도시에는 28만명에 육박한 지역주민들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 

 

화성시동탄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은 작년 한 해 동안 임대단지 내 또 하나의 분관을 개소하면서 본관을 포함한 총 4곳의 거점에서 동탄2신도시 전역에 지역주민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더 가까이 가기 위해 더 많은 거점공간을 확보하고 취약계층에게 ‘찾아가는 이동복지관’ 사업을 확대해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분들을 발굴하고 맞춤형 복지지원을 계획했습니다. 

 

지속되고 있는 경기 침체로 모두 힘들어하는 요즘 화성시동탄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의 거점형 찾아가는 복지사업들이 화성시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길 바라며, 화성시에 있는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그리고 취약계층 분들 곁에서 늘 함께하며 응원하겠습니다. 

 

토끼처럼 힘차고 밝은 새해에도 화성신문 구독자를 포함한 화성시민 모두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남윤수 화성지역자활센터 센터장

남윤수 화성지역자활센터 센터장


 

돕고 협동하는 자활센터로 뿌리내릴 것

 

2023년, 그 어느 해보다도 더욱 희망과 기대를 담은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흑토끼의 기운을 받아 소망하시는 모든 일을 이루는 풍요로운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도 화성지역자활센터는 코로나19의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하고 조금씩 일상회복을 하고 있습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자활근로 의욕을 고취하고 경제적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스스로의 삶을 개척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미래를 준비하며 혼신의 힘을 기울였습니다.

 

자활사업은 국민기초생활법에서 정한 일자리와 복지를 연계하는 모델 중 하나로써, 자활근로를 참여하며 관내 취약계층 주민들과 함께 직업훈련, 자활교육, 취 창업 지원등 자활근로를 통하여 자활 자립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분들에게 사회안전망으로 역할과 더불어 경제적 자립, 자존감과 자신감을 되찾고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스스로의 삶을 개척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을 펼쳐 왔습니다. 

 

앞으로도 오랫동안 자기 자리에서 중심을 잃지 않고 묵묵히 서서 자기 역할을 해내는 오래된 나무처럼 서로 돕고 협동하는 지역자활센터로 뿌리내려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새해에도 더욱 건강하시고 모든 가정에 웃음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 김주병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경기남부지부장

김주병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경기남부지부장


 

재범방지 중추기관 소임 다할 것

 

다사다난했던 2022년은 세월의 뒤안길로 한 걸음 물러나고, 검은 토끼해, 계묘년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올 한해는 지혜롭고 빠른 토끼의 기운을 받아 시민 여러분이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지난 몇 년동안 계속된 코로나19로 우리 모두의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고 있지만 이렇게 어려운 시기일수록 주변의 힘든 이웃을 돌아보고 서로를 보듬어 안으며, 함께 윈-윈 할 수 있는 삶의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저희 공단은 새해에도 변함없이 범죄예방을 통한 건강한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직원, 자원봉사자 등과 함께 재범방지 중추 기관으로써의 맡은 바 역할과 소임을 다 할 것입니다. 

 

2023년 새해, 화성신문을 애독하시는 모든 분들의 가정에 화목과 건강이 늘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홍인숙 병점중학교 교장

홍인숙 병점중학교 교장


 

태평성대의 요순시절이 되길 

 

2023년에는 흑토끼가 우리와 함께합니다. 토끼는 풍요와 다산의 상징으로 새로운 희망을 안겨줍니다. 2022년의 흘러가는 검은호랑이는 호랑이가 가지는 역동성만큼이나 크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등의 나라밖 소식을 전하더니, 나라안으로는 20대 대선과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있었고, 울진에서의 큰 산불 소식등과 같은 안타까움도 있었지만 기적같은 월드컵16강 진출등의 큰 감격 소식도 전했습니다. 

 

병점중학교에서도 마스크에 가려져 위축되었던 학교활동을 3학년 체험학습을  시작으로 병점복면가왕 등 학생들의 끼를 분출하고 역량을 쌓았던 뜨락축제, 서로의 손을 맞잡고 뛰었던 감격의 체육대회, 학년말 융합발표회와 합창대회 등으로 교정에서의 추억을 만들며 똘똘 뭉쳐서 코로나의 어려움을 헤쳐나왔던 한 해였습니다. 

 

다가오는 희망의 2023년에는 슬픈소식 보다는 기쁜소식이 더 많기를 바라고 경제의 어려움은 기적적으로 극복해 태평성대의 요순시절이 되기를 바랍니다. 

 

화성시의 평화롭게 웃는 많은 소식들을 굵직하게 전달하며 큰 힘을 발휘하는 화성신문도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으며 더욱 발전하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신혜식 법무부 법사랑위원 화성지구협의회장  

신혜식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위원 화성지구위원회 회장


 

청소년과 희망찬 미래로 나아갈 것

 

모두 힘든 시간이었지만 지난 한 해를 돌아보니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하나되어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청소년범죄예방위원 화성지구위원회는 학교폭력예방의 새로운 방식의 패러다임을 도입하여 ‘우리 학교 괜찮아 공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성시 관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징후와 본질적 접근을 다룰 수 있는 쌍방향적 소통 활동으로 친구들 간의 언어폭력 줄이는 것이 학교 폭력을 줄이는 것이라는 취지의 캠페인 활동입니다.

 

청소년들의 감정표현이 그릇되게 표출되지 않게 시대와 세대가 모두 노력하여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게 여러분과 함께 부모된 마음으로 우리 아이들을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올 한 해도 화성지구위원회는 지금까지 다져온 바탕 위에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희망찬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 나아갈 것입니다.

 

계묘년 내내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따사로움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