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병점도시재생사업, 3년째 공사 시작도 못해
LH 손실액 충당 요구, 화성시 방안 마련 중
 
신홍식 기자 기사입력 :  2022/08/08 [09:0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병점도시재생사업 계획도.  © 화성신문

 

낙후되고 있는 병점 구도심을 되살릴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병점도시재생사업이 LH의 손실금액 충당 요구로 인해 공존을 계속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큰 우려를 사고 있다.

 

병점도시재생사업은 LH와 화성시가 2020년 국토부 선정사업으로 선정된 것으로 2020~20255년을 사업기간으로 한다. 이 기간도안 커뮤니티센터, 행복주택, 창업문화복합센터, 창업지원주택 등을 구성하는 등 병점 구도심 살리기에 나서게 된다.

 

병점도시재생사업은 특히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을 통해 위축된 지역상권 활성화, 행복주택과 생활SOC 복합 조성을 통한 도시활력 회복, 지역공동체 육성과 주민 커뮤니티 강화를 통한 공동체 상생 체계 조성, 공기업·주민협의체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통한 협업체계를 목표로 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큰 기대를 모으고 있었다. 그러나 LH가 사업자로 선정된 이후 손실금액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사업이 계속해서 늦춰지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임채덕 화성시의원은 정부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는데 정권이 바뀌고 수익성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제와서 거부권을 행사하고 있다면 책임 소재를 가려야 할 것이라며 기대하고 있던 지역 주민들에게도 이번 사업이 늦춰지는 것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성시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현재 LH가 사업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할시 불이익은 없다면서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화성시 자체사업으로 변경하는 등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조사를 통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종인 병점도시재생주민협의체 대표는 사업이 시작한지 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공사진행 등 진행되는게 보이지 않는다면서 사업이 방향성을 잃으면 진행이 안된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이어 도시재생은 주민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부분을 고려해 수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병점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관계자는 현재 사업의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의 일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사업의 큰 틀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업에 대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관계자들의 지적에 대해 LH경기지역본부는 현재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것은 내부의사결정이 이뤄지고 있는 과정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신홍식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국민대회 22/08/09 [20:36] 수정 삭제  
  자유통일을 위한 일천만 서명 국민대회. 8월15일 오후3시. 광화문 광장.
화성나그네 22/08/24 [09:27] 수정 삭제  
  '공존'이 아니라 '공전'일것 같습니다....주민들의 의견을 더 실었으면 좋았을것 같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