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정치·자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시 쓰레기 소각장 증설 사업 유치 경쟁률 5:1
공모에 율암리·양로3리·노진리·전곡리·사곳리 참여
하가등리 불참…그린환경센터 부지 활용 방안 찾아야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1/12/03 [20:0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그린환경센터 전경(사진 화성시)     ©화성신문



화성시 생활 폐기물 소각 시설 증설 사업 공모에 팔탄면, 비봉면, 장안면, 서신면의 5개 리가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당초 공모 참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화성그린환경센터 소재 지역인 봉담읍 하가등리가 참여하지 않아 주목된다. 

 

화성시에 따르면, 지난 9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3개월간 250톤 소각 시설 2기 총 500톤 규모의 소각시설을 설치하는 ‘화성시 생활 폐기물 소각 시설 증설 사업’ 공모 결과 팔탄면 율암리, 비봉면 양로3리, 장안면 노진리, 서신면 전곡리, 서신면 사곳리 5개 지역이 참여했다. 

 

이번 사업은 수도권 매립지 반입 종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등에 대비하기 위해 쓰레기 소각장을 추가로 건설하는 것이다. 주된 시설은 일일 250톤 규모의 스토커 방식 2기로, 총 사업비는 2021년 환경부 단가 기준 2047억 원에 달한다. 

 

시는 주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전 지역에 대한 공개 모집을 실시, 입지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입지가 결정된 지역에는 ‘폐기물 시설 촉진법 시행령’ 제20조와 제24조에 따라 소각 시설 시 공사비의 20%에 해당하는 주민 편익 시설을 설치하거나, 해당  금액의 출연금을 지원하게 된다. 또 ‘폐기물 시설 촉진법’ 제21조에 따라 연간 생활 폐기물 반입 수수료의 20%의 기금도 지원된다. 화성시는 주민 편익 시설을 위해 약 300억 원, 주민 지원 기금은 연간 약 16억 원을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막대한 금액이 지원됨에 따라 화성시 각 지역에서 큰 관심을 보였다. 7~9개 지역이 공모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막판 지역 내 갈등으로 인해 5개 지역만 공모에 참여했다. 공모 참여를 위해서는 부지 3만㎡ 이상, 부지 300m 이내 세대주 50% 이상의 동의, 부지가 사유지일 경우 토지 소유주 80% 이상의 매각 동의가 필요했다. 

 

화성시는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후 입지 후보지에 대한 타당성 조사,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내년 11월 경 최종 입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후 실시 설계, 공사 업체 선정을 거쳐 2028년 8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5개 지역이 공모에 참여함에 따라, 화성시 첫 생활 폐기물 소각 시설 증설 사업이 본격화되게 됐다”면서 “내년 2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후속 작업에 들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공모 신청 지역 내에서도 여전히 유치 찬성주민과 반대 주민 간 반목이 계속되고 있어 향후 일정이 순탄치 못할 것으로 우려된다. 찬성 주민은 지역 발전을, 반대 주민은 환경 파괴를 우려하며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또 이번 공모에 화성시 최초의 쓰레기 소각장인 화성그린환경센터 소재 하가등리가 참여하지 않은 점도 논란거리다. 하가등리 화성그린환경센터는 2010년 가동에 들어간 이래 현재 일일  화성시 210톤, 오산시 90톤의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다. 당초 이곳에 쓰레기 소각 시설을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이 이번 공모의 단초가 됐다. 

 

하가등리 한 주민 대표는 “이번 공모에 참여하려고 했지만, 소각장 증설을 둔 주민 간 갈등으로 인해 참여하지 못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가등리가 공모에 참여하지 않음으로써 화성그린환경세터 내 확장을 염두에 둔 부지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도 문제로 남게 됐다. 현재 이 부지는 주차장으로 사용 중에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하가등리가 공모에 참여하지 않음에 따라 이곳에 쓰레기 소각장을 증설할 수 있는 방안은 없다”면서 “이미 마련해 두었던 부지는 활용 방안에 대해서 고민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서민규 기자 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