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인터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터뷰] 제10대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의정활동 뒷받침하는 ‘디딤돌 의장’...소통과 포용으로 협치와 타협 리더십 발휘
지방분권 필요성 ‘도민 공감대’ 형성한 전반기 성과 이어가야
전국 광역 및 기초의회와 연대해 지방역량 키우는 데 심혈
지역별 대형 사업 현장 방문, 의원 개개인 ‘고충’도 함께할 것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공동인터뷰 기사입력 :  2020/07/28 [12: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 화성신문

 


항상 낮은 자세로 마음을 열고 귀를 기울이는 의장이 될 것입니다. 의회는 도민의 의사와 이해를 수렴해 가장 큰 공통분모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도민 의사를 결집해내는 기관으로 경기도의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도민이고 둘째도 도민입니다. 거창한 정치철학을 내세우기 보다는 사람이 먼저이듯, 도민을 언제나 우선으로 한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3선인 장현국 경기도의원이 지난 10일 도의회 의장에 취임했다. 이에 경기도 31개 시군 지역신문 협의체인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숙자, 이하 경지협)는 지난 27일 소통과 포용으로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장현국 의장을 만나 후반기 의정활동에 대한 청사진을 들어봤다.

 

이날 인터뷰에는 경지협 회장인 김숙자 이천설봉신문 대표, 수석부회장 박태운 김포신문대표, 강명희 과천시대신문대표, 김동인 시흥뉴스라인 대표, 김기수 평택시민신문대표, 민병옥 화성신문대표, 민용기 안산타임스 대표, 한태수 하남신문대표, 김영화 안양광역신문 대표 등 경지협 임원진들이 참석했다. 다음은 장현국 의장과의 일문일답.

 

경기도의회 후반기 의장에 선출됐다. 임기를 시작하는 각오와 소통 철학이 있다면.

 

도의원 의정활동에 아쉬움이나 불편 없도록 든든하게 받쳐주는 디딤돌 의장되겠다고 약속하며 제10대 후반기 의장에 당선됐다. 10대 의회 반환점에서 저를 선택해 준 이유는 제대로 일하는 의회를 만들고, 도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성과를 내고자 하는 의원들의 의지라고 여긴다. 지방의 정책으로 미래의 희망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정치인의 가장 주요한 덕목 중 하나는 소통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을 나누고 공감대를 넓히지 않고선 협치와 타협에 이를 수 없다. 좋은 정치인은 변화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아니라, 도민들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각기 다른 개인의 이해관계를 면밀히 따져보고, 소수의 목소리를 끝까지 경청해야 진정한 변화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정치에 발 들여놓은 지 10년 넘은 수원지역 3선 도의원이자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 의장을 역임하는 등 오랜 시간 노동운동을 해왔다. 아울러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의 중요성과 균형과 상생, 협치와 공존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의장으로서 포용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의원 한 명 한 명을 뒷받침하며 이 같은 의정 철학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일하는 의회를 강조하고 북부 분원 설치와 의정 지원 시스템 구축, 지방의회 의정연수원 건립 등을 약속했다. 구체적 추진 계획은.

 

의원별 지역구나 여건, 이력 구애 없이 의정활동 제대로 펼칠 수 있는 기반이 중요하다는 신념으로 선거 공약을 수립했다. 도의회 북부 분원 설치는 소외받고 있는 경기 북부 지역과 도민을 지원하고, 북부지역 의원들의 실질적 의정활동을 돕기 위한 첫 걸음이자 최소한의 조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방자치법 및 의회 기본조례 등 관계법령 검토 결과, 북부 분원 추진은 규정으로 접근할 사안이 아니라 의회와 집행부 간 협의와 의지가 중요한 사안이다. 북부 분원 설치 필요성 관련, 외부기관의 객관적 연구용역 시행하고 의회와 집행부, 북부지역 시·군 및 시·군 의회 간 협의를 거칠 예정이다. 경기도의회는 수원에 소재해 각종 중첩규제로 소외받는 북부지역 주민을 위한 실질적 배려가 전무하다. 도의회 차원의 북부지역 배려정책을 펼치기 위해 역대의장 최초로 도의회 북부 분원을 추진하게 될 것이다. 경기 북부 인구는 352만 명으로 전국 3위인 부산시보다도 많다. 경기도는 20002청사 신설 이후 2011년부터 경기도청 북부 청사를 운영하고 있다. 행정은 물론 교육과 사법체계도 독자적으로 구축돼 있다. 도의회 북부 분원 설립 시 경제실·건설국·교통국·북부소방본부를 관할하는 소관 상임위 행감 및 예산·결산 심의가 북부분원에서 실시 가능해 행정력 낭비를 막고 의정활동 체계화가 기대된다. 의정 지원 시스템 구축과 지방의회 의정연수원 건립은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위한 필수 조치. 도정질의·행감·예산심의 자료 효율적 확보 및 관리 위해선 체계적 시스템이 시급하다. 가칭 의정활동 e-디딤돌 시스템을 구축해 의정 자료를 전자로 유통하고, 조례제정 과정도 전산화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의정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가칭 지방의회 의정연수원은 지방의원을 한층 성장시킬 디딤돌 교육기관으로 지방자치법 등 관련 법 상 지방의회 의원 전문성 확보는 국가의 의무로 법제화돼 있으나 지방의회를 위한 전문 교육기관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간 도의원과 의회 사무처 직원들이 마땅한 시설 없이 국회 의정연수원과 행정안전부 지방자치 인재개발원, 사설 기관 등에서 교육받는 데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전국 광역 및 기초의회와 연대해 지방의회 전문 교육기관을 만들고, 지방역량을 키우는 데 심혈을 기울이겠다.

 

소수당을 위한 배려나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지. 또 의견 수렴은 어떻게 할 것인지.

 

소속정당과 관계없이 모든 의원을 존중하며 한결같은 자세로 대하는 것은 의장의 주요 역할이다. 전반기 의회 시작 당시, 소수정당 의원들이 원하는 상임위를 우선해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중 두 명은 상임위 부위원장을 맡을 수 있도록 하며 유일 교섭단체 체제에서 원내 다수를 앞세운 독단적 의회 운영을 지양하고 소수정당의 의원 존중을 바탕으로 대화하며 풀어나간 결과다. 상임위 배정 등에 차질이 빚어지는 일 없이, 야당과 무소속 의원 한분 한분의 의견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갖고 배려하기 위해 노력했다. 합리적 비판과 견제 속에 화합하고 소통하는 의회를 이끌어내는 데 주력하겠다.

 

전반기 의원들의 전체 공약 데이터베이스화 작업 등 공약 실행을 위한 초석들이 마련됐다. 후반기에는 이를 어떻게 이어나갈 것인가.

 

시작보다 중요한 게 제대로 된 마무리다. 전반기 의회는 도와 도교육청 비롯해 31개 시·군 방문하며 도의원 공약에 대한 논의를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시작했다. 후반기 의회는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운영하며 정책공약을 완성하려 한다. 도의회 정책공약이나 도정 핵심사업 대상지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현장을 방문해 공약을 완성화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용인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화성 송산 국제테마파크 예정지, 여주 반려 동물테마파크 등 지역별 대형 투자사업 추진 현장을 꼼꼼히 살펴볼 계획이다. 경기 동부권 6개 시·군 및 북부지역 중첩규제 현장, 집단 민원 발생지역 등 사회적 이슈가 되는 민생현장도 부지런히 찾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현장에서 답을 찾는 경기도의회의 모습을 기대해주시기 바란다.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어떻게 뒷받침해 나갈 것인지.

 

도의원 공약 이행 등 의정활동 성과 못지않게 이에 대한 정보제공과 홍보도 중요하다. 말뿐인 공약으로 폄하되는 부정적 이미지 탈피를 위해선 의정활동 과정과 성과를 적극 알려야 한다. 특히, 온라인 소통을 활성화 해 다양한 연령대의 유권자에게 의원별 정책과 의정활동을 알리기 게 중요하다. SNS 활성화 등 홍보 지원체계를 강화해 20·30대 청년들도 개별의원 추진 주요 사항을 손쉽게 전달받고, 경기도의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21대 국회 통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의회가 해야할 역할은 무엇인가. 이와 관련해 지역언론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20대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가 좌초됐지만, 지방분권의 필요성을 다방면으로 알려온 점은 전반기 의회의 큰 성과이다. 경기도의회는 송한준 전 의장의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직 역임 등을 통해 전국 차원의 지방의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체계적 활동 기반을 마련했다. 전반기 의회는 자치분권 필요성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성공했으며 전반기 의회 성과를 바탕으로 지방의회의 독립성을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지난 630일 국무회의를 거쳐 지난 7321대 국회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제출 완료 했다. 후반기 의회는 의원별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및 지방 4대 협의체 간 교류 협력 강화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국 광역의회 및 지방자치단체 간 소통과 연대를 강화해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활동하겠다. 지방언론은 지방과 주민을 제일 잘 이해하는 언론매체. 경기도의회는 지방언론과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지역별 현안과 도민 의견을 꼼꼼하게 파악하면서 실질적 지방자치를 구현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지방언론과 상생하며, 지방자치의 기반을 견고하게 다져나가겠다.

 

코로나19 여파가 올해 초부터 시작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후반기에는 이 문제에 대해서 의회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해나갈 것인가. 계획은 있는가.

 

코로나19가 반년 이상 장기화함에 따라 방역 활동 강화와 함께 지역경제 지원방안도 고심해야 한다. 경기도 모든 정책은 법령과 조례에 근거해 집행돼야 하는 만큼, 집행부서와 의회가 유기적 공조체제를 긴밀히 마련해야 한다. 전반기 의회는 코로나19가 본격화한 130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출범하고 의정활동 종료 직전인 72일까지 운영했다. 비상대책본부는 일일대책회의를 통해 각종 현안을 점검하고, 지역구 현장에서 보고들은 이야기, 시급한 문제점, 꼭 필요한 지원책을 정리해 집행부에 정식으로 요구하고 처리 결과를 확인해 왔다. 전반기에서 처리된 요구사항은 420건 이상이며 지역주민 목소리를 반영한 주요 현안을 집행부와 협력해 신속히 해소하며 코로나19로 인한 현장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완화했다. 후반기 의회는 전반기의 선제적 코로나19 대응책을 발전해나갈 계획이며 의장단 및 교섭단체 대표단과 협의해 지역주민과 집행부를 잇는 디딤돌 역할을 지속하고, 각종 긴급자금이 적재적소에 긴급 투입될 수 있도록 꼼꼼히 검토할 계획이다.

 

경색된 남북관계로 볼 때 하반기 경기도 남북협력사업 전망도 어둡다. 의회 차원에서 가능한 현실적인 복안이 있다면.

 

전반기 의회에서 평화경제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해왔기 때문에 남북관계에 대해 관심이 깊다. 남북관계는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해나가는 게 중요하며 남북경색 국면에 대한 우려가 많지만, 분명 돌파구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현실적으로 바로 추진하기 어렵지만, 남북 간 협력할 수 있는 과제는 많다. 코로나19 공동대응 체계 구축, 보건·의료부문 협력 등을 통해 남북 코로나 공동극복이라는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방역 및 의료체계가 미흡한 북한에 마스크나 손 소독제, 진단키트와 같은 방역물품을 인도적으로 지원하면 좋겠다. 경기도의회 평화경제특위는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하고, 접경 지역 현장을 방문하는 한편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히 활동해왔다. 의회가 경기도와 함께 중앙정부 및 민간단체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면, 다양한 분야의 남북협력을 해 나가는 데 디딤돌역할을 충실히 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남북관계가 하루 빨리 개선돼 인도적 대북지원 사업이 원활히 확대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면 감사하겠다.

 

건강한 지역 언론 육성책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많은 의원님들의 활동 사항이 제대로 홍보되려면 홍보의 기능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언론의 역할은 중요하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의회는 도민의 의사와 이해를 수렴해 가장 큰 공통분모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도민 의사를 결집해내는 기관으로 경기도의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도민이고 둘째도 도민이다. 거창한 정치철학을 내세우기 보다는 사람이 먼저이듯, 도민을 언제나 우선으로 한 의정활동을 하겠다. 항상 낮은 자세로 마음을 열고 귀를 기울이는 의장이 될 것이다. 도민들에겐 일 잘하는 의회’, 의원들에겐 일할 맛 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음. 의정활동을 충실히 뒷받침하는 디딤돌 의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 당부드린다.

 

 

▲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과 경기지역신문협의회 각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화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