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00만 대도시 앞둔 화성시, 구청 승인 내려야’
서철모 시장, 국정설명회에서 중앙정부에 요청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9/02/14 [14:1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오찬간담회 기념촬영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화성시 3.1운동 100주년 기념 배지를 달아주고 있는 서철모 화성시장    © 화성신문

서철모 화성시장이 중앙정부에 화성시에 구청 승인을 내 줄 것으로 요청해 주목된다. 또 복지확대를 위해 기초자치단체에서도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이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설명회에 참석해 지역현안 문제해결을 위한 제도개선을 건의했다.

 

이날 설명회는 정부의 국정운영방향과 현안을 공유하기 위해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226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서철모 시장은 화성시민들의 숙원인 구청 설치 승인을 건의했다. 현행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인구 50만 이상의 시는 일반구를 둘 수 있지만 그간 정부의 기조에 따라 2008년부터 행정안전부의 승인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화성시는 서울시의 1.4배 면적, 인구 76만에 동부권의 신도시와 서부권의 농어촌이 공존하는 도농복합도시로, 복잡한 행정수요 처리와 권역별 역할 분담을 위한 일반구 설치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서철모 시장은 향후 100만 대도시를 위해서는 지역의 특수성과 주민들의 요구에 맞는 행정체계 구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서철모 시장은 이날 또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에 사회서비스원설립을 건의했다. ‘사회서비스원사업은 어린이집과 요양시설 등 돌봄 서비스를 정부가 직접 제공해 복지의 공공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종사자에게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는 사회서비스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에 는 광역자치단체만 설립·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어,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운영할 수 없다.

 

화성시는 최근 10년 동안 인구증가 전국 1, 76만 인구, 평균 나이 36.6, 경기도에서 가장 젊은 도시로 어린이집, 아동센터 등 보육시설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다.

 

최근 동탄 사립유치원 사태를 겪은 시는 우선적으로 국공립 어린이집을 현재 44개소에서 2022년까지 143개소로 확충을 추진하고 있으나,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 돼 보육교사 고용과 처우개선 등에 한계가 있다.

 

시는 사회서비스원 설립으로 시설의 직원을 직접 고용해 종사자의 신분불안을 해소하면 고품질의 안정적인 보육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철모 시장은 다양하고 복잡한 복지수요가 커져가는 실정에 맞게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에도 사회서비스원을 설립 가능하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유은혜 사회부총리는 사회서비스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기초자치단체에서 어떻게 가능할지 구체적으로 살펴서 추후 답변 드리겠다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화성 지열발전소 반대한다 포항보다 피해가 엄철 클것이다 19/03/22 [19:13] 수정 삭제  
  화성 지열발전소 반대한다 포항보다 피해가 엄철 클것이다 화성 지열발전소 하면 안 된다 포항보다 피해가 엄청 클것이다 반도체 공장도 암창 피해보고 나라 경제도 피해가 매우 클것이다 서양도 포기하는 지열 발전소 바보 같은 짓은 그만하기 바란다 여러분 종교도 개판이다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목사 검색필독 종교 개판이다 검색필독 정신차리기 바랍니다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