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정치·자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4만명 이용할 능동역 설치 사실상 확정
화성시의회, 사업비부담 동의안 원안가결
부담금 395억원…경기도에 분담 요구할 것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18/03/19 [16:3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덕원~동탄 복선전철(능동역) 사업비부담 동의안’이 화성시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화성시가 능동역 건설비 790억원의 50%인 395억원을 부담하기로 최종 결정됐다. 화성시는 국가 사업인 일반철도 사업비를 부담하게 된 것에 대해 추후 경기도에 분담금을 요구할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화성시의회는 지난 12일 제170회 제2차 본회의에서 화성시가 제출한 사업비부담 동의안을 원안가결했다. 

 

인덕원-동탄 복선 전철은 안양 인덕원에서 동탄까지 40km로 건설되는 일반 철도로서 총 사업비 3조원의 국책사업이다. 2014년 기획재정부에서 당초 종점인 수원을 동탄까지 연장하기로 했고, 화성시 등 지차체와 지역주민들의 민원을 수렴해 화성 능동, 안양 호계, 수원 교육원, 용인 흥덕 등 4개 역이 추가됐다. 

 

화성시민들은 동탄3동 능동역 유치를 위해 2만명이 넘게 서명유치에 참여해 능동역 유치를 이뤄냈다. 이를 통해 14만명에 이르는 주민이 혜택을 입는 것은 물론,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이 열악한 해당지역 발전과 상습 정체 구간의 도로소통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만 기획재정부가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한국개발연구원을 통해 설계 적정성 검토를 한 결과 B/C가 1이 넘는 화성 능동과 수원교육원역에 대해서는 지자체 부담액을 50%로 나머지는 100%부담을 통보한 바 있다. 

 

이번 동의안은 국토교통부가 능동역 설치에 따른 추가사업비 790억원 중 395억원을 화성시에서 부담하도록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 체결을 제안함에 따라 협약체결 전 의회 동의를 구하는 사항이었다.

 

국토부는 지자체 부담과 관련해 동의하는 역은 기본 계획에 반영하고 그렇지 않은 역은 빼고 간다는 의사를 각 지자체에 통보한 상황이었다. 

 

화성시의회 관계자는 “국가철도는 원칙적으로 사업시행자인 국토교통부에서 시공, 관리해야 하는만큼 향후 능동역 관리, 운영에 있어 화성시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웅선 화성시 교통정책과장은 이에 대해 “원칙적으로 인덕원선이 국가사업인만큼 추후에 경기도에 강력히 분담금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비 전액을 부담해야 하는 용인 흥덕역의 경우 시의회의 동의를 받지 못해 시 집행부가 1,500억원을 강행 추진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서민규 기자(news@ihs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몰라 18/03/20 [15:34] 수정 삭제  
  능동역 통과한다더니 이제와서 왜저래. 동탄주민들 잘 봐라. 채인석 일하는 꼬라지 맘에 안드면 채인석은 무조건 찍지말아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