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쌍학2리 주민들의 힘겨운 싸움
 
최대호 기자 기사입력 :  2008/07/14 [00: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그린벨트에 묘지, 게다가 납골당까지…
힘없는 주민 목소리 들어주는 곳 없어

마을 지형이 두 마리의 학과 닮았다고 해서 이름 지어진 화성시 비봉면 쌍학리. 이곳 주민들은 요즘 마음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채 30여 가구가 안 되는 이 마을 주민들은 3년여 전부터 거대 종교단체와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지만 행정기관은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의 힘겨운 싸움은 바로 다름 아닌 주민 스스로의 재산권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 쌍학2리 주민들은 납골당 설치허가가 종교단체와 상급기관의 압력으로 인해 불법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다.(사진은 비봉묘원 입구에 걸린 현수막)
지난 1969년 한 종교단체가 이곳에 공동묘지를 조성하면서부터 주민들의 재산권 피해는 시작됐다.

그 와중에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이곳은 그린벨트지역으로 묶이게 됐다. 때문에 이 마을은 지난 30여 년간 개발제한지역으로 묶였고 주민들은 재산권의 이중 침해를 받게 됐다.

그러던 지난 2005년 공동묘지가 포화상태에 이르자 종교단체는 이곳에 납골당을 짓겠다고 나섰다. 주민들은 마을에 납골당마저 허락할 수 없다며 결사 반대했다.

주민들은 진정서와 탄원서를 행정기관에 수차례에 걸쳐 제출하며 모든 방법을 동원했다. 하지만 정부는 주민들을 외면했다. 주민들 입장에 서야할 화성시도 지난 3월 종교단체의 손을 들어줬다.

종교단체에서 짓겠다고 한 납골당은 주민들이 사용할 수도 없는 그저 종교인들만을 위한 곳이었다.

주민들은 “그린벨트에 공동묘지, 게다가 납골당까지 들어서면 재산상의 불이익은 당연한 데다 이곳에서 대대손손 살아야할 후손들을 볼 면목이 없다”며 “정부와 화성시가 납골당이 들어 설 수 없는 곳에 납골당 건축 허가를 내줬다”고 성토했다.

설사 그린벨트가 해제된다 해도 공동묘지와 납골당이란 꼬리표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의 몫으로 남는 이유에서다.

주민들은 결국 지난 5월 없는 돈을 모아 납골당 허가를 무효화할 것을 주문하는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소송을 제기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거대 종교단체와의 힘겨운 싸움이란 것을 알고 있었다.

이에 주민들은 종교단체 측과 협상을 시도했다. 주민들은 백번 양보해 ▲앞으로 더 이상의 납골당 규모 확장을 하지 않을 것 ▲화성주민들도 납골당 사용을 허락할 것 ▲재산상 피해보상 차원에서 마을안길 포장해줄 것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마저도 녹록치 않다. 주민들의 요구는 너무도 소박했지만 종교단체는 이를 들어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