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기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보고서-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탄소 중립 전략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
신 탄소 규제 프레임워크 개발, 글로벌 탈탄소화 영향 미쳐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2/05/10 [08:2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최근 ‘탄소 중립 전략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Growth Opportunities for Carbon Neutrality Strategies)’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규제 프레임워크 시행과 환경 문제에 책임을 느끼는 고객들이 급증하면서 전 세계 선도 기업들이 혁신적인 탄소 중립 전략 도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려는 정부들의 노력들이 한창인 가운데 소비자들도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과도한 탄소 배출량을 줄여 세금을 낮추고, 탄소 포획 및 재사용 기술과 같은 첨단 툴들을 활용해 비용도 크게 줄여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이는 기업 브랜드 인식 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새로운 규제 체계 아래 이 같은 자신들의 노력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녹색 제품과 탄소 배출 정도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를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티파니 에스미올(Typhanie Esmiol)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테크비전팀 연구원은 “온실가스(GHG) 배출 감소 목표량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정부가 탄소 배출을 줄이려는 더 엄격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일부 나라에서는 탄소세와 같은 규제들을 도입해 기업들에 공급망 교체를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들 사이에서는 환경 및 기온 변화 문제가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가격 및 브랜드와 함께 지속 가능성도 중요한 경쟁 요인으로 부상했다”며 “기업들은 고객 만족을 위해 기후 변화 및 탄소 배출 감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신들의 노력들을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업들은 탄소를 제품이나 소재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제조 공정에서 나오는 배출물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탄소 포획 및 재사용 기술을 활용해 이들은 친환경 제품을 제공하고, 비용 절감 및 배출량을 줄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은 신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수익 창출과 탄소 배출량 감소를 실현할 수 있다. 탄소 중립 전략을 성장 기회로 잘 활용하기 위해 주시해야 할 동향들은 아래와 같다.

 

▲기후 변화에 따른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한 위성 영상 기술: 기업은 통제되지 않는 운영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감지하기 위해 전체 공급망을 분석하고, 첨단 위성 영상 기술을 활용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들을 파악

 

▲CO2를 새로운 제품 및 소재로 바꾸기 위한 탄소 포획 및 재사용 기술: 기업이 비용과 탄소 발자국을 줄이면서 CO2를 가치 있는 소재로 다시 전환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 채택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탄소 발자국 투명성: 기업은 기후 발자국(climate footprint)과 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한 노력과 실제 성과에 대한 세부 정보들을 투명하게 전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