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정치·자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왕배푸른숲도서관, 공공건축물 최초 제로에너지 1등급 인증
태양광 발전‧BEMS 등으로 에너지자립률 117% 기록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1/01/08 [13:1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왕배푸른숲도서관 전경. © 화성신문


4월 개관 예정인 화성시 왕배푸른숲도서관이 공공건축물로는 전국 최초로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로에너지 1등급을 획득했다.

 

제로에너지 1등급이란 높은 에너지효율로 에너지 생산과 소비량이 동일해 에너지 자립률이 100% 이상인 건축물을 의미한다.

 

왕배푸른숲도서관은 산척동 753번지 왕배산 제1호 근린공원 일원에 855,000여만 원이 투입돼 연면적 2,192.51, 지상 2층 규모로 자료실과 커뮤니티실, 세미나실, 프로그램실 등을 갖추고 오는 4월 개관할 예정이다.

 

이곳은 태양광설비용량 163kw, 자동제어 건물에너지 관리시스템(BEMS), 원격검침설비 등을 갖추고 기밀테이프 등 시공을 통해 에너지 자립률을 117%까지 높였다. 또한 실내는 도심 속 숲을 모티브로 자작나무와 실내 조경 등으로 꾸며졌으며, 가변성 있는 서가와 폴딩 도어 등으로 각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왕배푸른숲도서관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탈탄소를 실현하는 화성형 그린뉴딜의 첫 번째 건축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공공건축물의 고효율, 친환경 건축을 도입해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