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뉴스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성시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혁신안’ 결국 유보키로
8월 전수조사 재실시 후 10월 T/F팀 통해 제도개선
 
서민규 기자 기사입력 :  2020/07/24 [18:5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화성시 중증장애인들이 지난달 26일 화성시청을 방문해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화성신문

논란이 계속됐던 화성시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혁신안이 결국 유보됐다. 화성시와 화성시 장애인 등이 참여한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이후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새로운 제도를 만들 것에 합의함으로써 논란은 일단 봉합된 상태다.

 

서철모 시장 등 화성시 관계자와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지난 23일 간담회를 갖고 현재의 화성시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혁신안3개월 유보하는데 합의했다.

 

양 측은 8월 첫주 전수조사를 시행해 장애인활동지원사업에 대한 욕구를 파악하고, 이 결과를 분석한 후 10월 테스크포스팀 구성을 통해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특히 이날 서철모 시장은 논란이 됐던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 사과의 뜻을 표하고 장애인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양측이 합의함에 따라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지난 16일부터 계속되던 시장실 점거를 24일 풀었다.

 

당초 81일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었던 화성시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혁신안은 중증장애인에게만 적용해온 활동지원사업 대상자를 4등급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경기도장애인차별철폐연대은 이같은 혁신안이 시행될 경우 현재 화성시로부터 추가 지원을 받는 장애인이 160명 줄어들고, 특히 720시간 도움을 받는 중증장애인이 10명까지 줄어들어 생존권이 위협받는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연대는 이날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국의 장애인이 연대한 대규모의 항의집회를 화성시청 앞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는 다행히도 서철모 시장 등 화성시 관계자들이 간담회에서 장애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줬다면서 장애인이 함께하는 테스크포스팀을 통해 올바른 장애인 지원이 이뤄지는 혁신안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