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 사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 수원시, 언제까지 ‘내로남불’ 할건가
 
화성신문 기사입력 :  2020/06/05 [18:5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을 주장하고 있는 수원시의 내로남불행태가 빈축을 사고 있다. 수원시와 군공항 이전 찬성 단체는 화성시의 환경보전 노력에 사사건건 어깃장을 놓고 있다. 지난해 85, 화성시는 해양수산부에 우정읍 매향리 갯벌 약 14.08지역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신청했다.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면 연안습지로는 경기도 최대 규모가 된다. 경기도 역시 습지보호지역 지정과 관련해 법적요건이 충족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수원시는 두 달 뒤인 1110일 경기도에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매향리 갯벌이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의 장기화, 새로운 갈등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화성시는 그로부터 보름 후인 1126, 화성드림파크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화성 매향리 갯벌 습지보호지역 지정 추진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군공항 이전 찬성 단체가 주축이 된 반대 시위 참여자 30여 명이 건물 출입문을 점거하고 행사 개최를 반대해 결국 주민설명회가 무산됐다.

 

수원시는 수원화성군공항의 변화라는 이름의 페이스북과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오고 있는데, 2월부터 화성습지 보호지역 지정, 주민들이 반대하는 이유란 제목의 게시물을 페이스북 유료광고를 통해 지속적으로 노출시켰다. 게시글에는 화성습지보호지역 지정을 국방부가 사실상 반대했고, 주민 재산권 침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하지만 이는 명백한 가짜 뉴스라는 게 화성시 입장이다. 습지 주무 부처인 해양수산부에서도 중앙부처 의견조회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상황이며, 국방부에 의견조율을 한 바가 없다는 것이다. 또 습지보호지역 지정 위치는 국가 소유의 공유수면인 갯벌과 바다이므로 사유지 재산권 침해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화성시의 반박에 수원시는 해당 페이스북 광고 글을 내렸고,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도 비공개로 전환됐다.

 

수원시는 ‘2050 탄소 중립도시완성을 목표로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만큼 생태환경에 관심이 많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한 수원시 어느 공무원의 코멘트가 눈길을 끌었다. “지난 시간 자연을 파괴하며 생존해온 인간은 이제 자연의 거친 반격과 마주하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우리 수원은 대한민국 환경수도를 비전으로 환경운동가 출신인 염태영 시장 취임 이후 10년간 꾸준히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의 보존과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고 있다.” 수원시와 군공항 이전 찬성 단체가 보인 행태는 나는 생태환경을 보존하면 되는데, 너는 생태환경을 보존하면 안 된다는 식의 모순이다.

 

화성 갯벌은 수도권에서 거의 유일하게 남은 생태환경 보고다. 화성시의 노력에 힘을 보태도 모자랄 판인데, 딴지 거는 수원시의 모습이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는다. ‘대한민국 환경수도를 비전으로 내세운 수원시의 이중적 행태는 내로남불의 극치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신문
 
우정읍토박이 20/06/08 [10:23] 수정 삭제  
  내로남불은 화성시가 최고다.!!! 왜야하면 이전 될경우 심각한 훼손이 아니라~ 옛날부터 심각한 훼손이 되었음~ 화옹지구에 속한 우정읍 곳곳에 폐기물 매립지에 궁평항은 관광객들로 인한 그나마있던 갯벌오염,쓰레기 투척으로 인한 바닷물 오염~ 불법 어획자원 무자비한 어획~그냥 공장들 많이 늘려서 지방세수 늘리려는 화성시 꼼수로 밖에 안보임~정말 환경을 위한다면 화홍방조제를 없애서 간척지를 다시 갯벌화해라~그렇게 철새 타령하다가 수도권쓰레기매립장 후보지나 지정되지말고~군공항 경기남부국제공항은 평택시로 갈것이다~복에 겨운 소리하는 화성시는 군공항도 과분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목록
광고
광고